[방송기술저널 강민정 기자] 제12회 EBS국제다큐영화제(EIDF)에서 다큐멘터리 제작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다큐멘터리 교육 프로그램인 ‘EIDF Doc 캠퍼스’를 진행한다.
EIDF Doc 캠퍼스는 국내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영상 관련학과 학생들에게 실무 제작 과정을 교육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작한 다큐멘터리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다큐에 대한 사람들의 지식과 관심이 증가한 것을 반영하여 전문가 코스로 따로 진행되던 마스터 클래스 통합하여 진행한다. 또, 자유롭게 원하는 강좌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게 구성해 세계적 다큐멘터리 전문가들의 특별한 강의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게 했다.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다큐멘터리영화제인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IDFA)의 집행위원장 앨릭 덕스, 상하이미디어그룹 다큐멘터리채널 부사장 간차오, 그린란드 최초의 장편영화 감독 이누크 실리스 회아이, 세계적으로 가장 촉망받는 칠레 다큐멘터리 감독 마이테알베르디 등 해외에서 명성을 쌓아온 다큐 전문가 및 감독과 국내에서 연출, 배급, 비평 등 각계에서 성과를 쌓아온 전문가들이 Doc 캠퍼스의 전문 강사로 참여해 EIDF doc 캠퍼스의 강사진으로 참여한다.
2개의 마스터 클래스와 7개의 일반 강좌로 구성된 EIDF Doc 캠퍼스는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서울역사박물관과 EBS 스페이스에서 진행된다. 특히 27일 오후 2시 서울 역사박물관에서 진행되는 ‘민속지 영화 만들기: <수메–혁명의 사운드>를 중심으로’는 우리에게는 조금 낯선 그린란드의 문화와 영화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같은 곳에서 오후 5시에 진행되는 ‘매혹적인 스토리텔링과 다큐멘터리’ 강의는 현재 다큐멘터리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감독인 마이테 알베르디 감독의 시네마틱한 영화 연출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EIDF Doc 캠퍼스 참가는 EIDF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이 가능하며, 현장에서도 신청 가능하다. 참가비는 강좌당 5,000원이며 EBS국제다큐영화제 영화관람권 1매를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EIDF 홈페이지(http://www.eidf..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