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술저널 강민정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의 유럽 진출을 위해 네덜란드의 대표적 인큐베이팅 기관인 ‘CIC(Cambridge Innovation Center) 로테르담’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월 20일 밝혔다.
CIC는 1991년 설립된 미국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투자 기관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들이 보다 빠르고 더 좋은 조건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CIC 로테르담은 1,00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이 ‘엑시트(투자회수)’를 위해 8개의 공간에서 상호 협력하고 있는 CIC의 네덜란드 지사로, 매주 목요일마다 300명 이상의 스타트업, 투자자들이 참석하는 ‘데모데이’도 운영 중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콘텐츠 스타트업 교류 확대를 위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상호 교환하고, 국내 기업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앞서 한콘진은 지난 5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TNW(The Next Web) 참가 당시 국내 5개 콘텐츠 스타트업들과 함께 CIC 로테르담을 방문해 이번 협약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김상현 한콘진 콘텐츠코리아랩 본부장은 “이번 협약으로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의 유럽 시장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한콘진은 글로벌 진출 사업을 확장하는 등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화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