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도 와이파이 자동 접속 가능하다

해외서도 와이파이 자동 접속 가능하다

963

KT가 28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이하 MWC, Mobile World Congress) 2013’에서 별도의 인증 과정 없이 해외에서도 와이파이에 자동으로 접속해 데이터 로밍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해외에서도 와이파이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서비스의 핵심 기술은 핫스팟 2.0(Hotspot2.0)이다. 현재 사용 중인 핫스팟 기술은 사용자가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하고, 자신의 정보를 제공해 핫스팟에 연결되는 구조다. 그러나 핫스팟 2.0은 패스 포인트 인증 기술을 통해 보다 진보한 와이파이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와이파이 핫스팟에 자동으로 연결돼 끊김 없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핫스팟 2.0은 마치 이동통신을 사용하는 것처럼 자동으로 와이파이 핫스팟을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 사업자 입장에서는 단말들이 와이파이를 손쉽게 사용함으로써 폭증하는 무선 데이터의 오프로드를 통해 네트워크 부하를 줄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케 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일석이조의 기술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KT 고객이 일본을 방문할 경우 자동으로 NTT도코모의 와이파이를 선택하고 별도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없이 바로 와이파이를 통해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일본의 NTT 도코모 고객이 한국을 방문할 경우에는 KT의 올레와이파이에 자동으로 접속해 동일하게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이처럼 해외 로밍을 할 경우에도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고도 유심카드로 글로벌 자동 인증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KT는 이번 서비스를 위해 AT&T(미국), Orange(프랑스), NTTDoCoMo(일본), China Mobile(중국), True(태국) 등 글로벌 대표 통신사와 파트너쉽을 맺고 협력해왔으며 올해 중 국내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