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방통위원장 “채널A 재승인 취소할 수 있다” ...

한상혁 방통위원장 “채널A 재승인 취소할 수 있다”
“종편 사업자의 공적책임 등 엄정히 감독하겠다”

797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협박취재 및 검언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종합편성채널 채널A에 대해 “향후 이 사건이 공적책임 및 공정성에 중대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 재승인 처분을 취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6월 5일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을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국민 청원에 대해 “27만 명이 넘는 국민이 동의한 뜻을 잘 알고 있다”며 “종편 사업자가 방송의 공적책임과 공정성을 충실히 지켜나가고 부여받은 정책 목표에 부합하게 운영되도록 엄정히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방통위는 채널A와 TV조선에 대한 조건부 재승인을 결정한 바 있다. TV조선의 경우 재승인 심사에서 총점 1,000점 중 653.39점을 획득해 기준점인 650점은 충족했으나 공적 책임과 공정성 관련 중점심사사항에서 배점의 50%에 미달했다. 이에 방통위는 TV조선에 공적책임과 공정성 제고, 방송 독립성 보장 등을 위한 조건을 부과했고, 매년 1월 31일까지 이행 실적을 제출하도록 했다. 또 채널A에 대해선 조사 결과를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5월 25일 공개한 채널A의 자사 진상조사보고서에는 미흡한 점이 많았다. 채널A는 ‘뉴스A’ 동정민 앵커의 클로징 멘트를 통해 “조사 결과 우리 기자가 검찰 고위 관계자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이를 취재에 이용하려 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명백한 잘못이고, 채널A 윤리강령과 기자 준칙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보도본부는 취재 단계의 검증에 소홀했고, 부적절한 취재 행위를 막지 못했다”며 “시청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에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시민사회단체는 ‘증거인멸’, ‘부실조사’, ‘꼬리자르기’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언련은 “채널A 진상조사보고서는 취재윤리 위반은 시인하면서 정작 사건의 본질인 윗선개입 여부는 꼬리 자르고, 검언유착 의혹에는 입을 다물었다”며 “스스로 잘못을 성찰하고 바로잡을 기회를 놓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위원장은 국민 청원 답변 영상을 통해 “TV조선의 경우 과거와 달리 강력한 요건과 부가사항을 부가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매년 TV조선의 이행실적을 점검해 위반하는 경우 재승인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채널A에 대해선 “취재 윤리 위반 사건은 지금까지 전해진 내용만으로도 권력을 감시하는 언론기관이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다만 이 사건의 사실관계에 대한 사법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인 점 등을 고려해 재승인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이 사건이 방송의 공적책임과 공정성에 중대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 재승인 처분을 취소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