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한 ‘통신 재난 대응 체계’ 합동 훈련 시행 ...

강화한 ‘통신 재난 대응 체계’ 합동 훈련 시행
“대응 체계 개선, 제도 변경이 아니라 실제 적용될 때 의미 있어”

757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테러로 인한 통신 재난 상황을 가정한 관련 기관 합동 대응 훈련이 7월 3일 서울 종로구 KT혜화국사에서 시행됐다.

이번 훈련은 KT혜화국사 통신구에 테러가 발생해 유무선 통신망이 모두 두절된 상황을 가정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KT가 동시에 대응하는 내용으로 진행했다. 과기정통부, KT, 국정원, 소방서, 경찰서 등 통신 재난 대응 관련 관계 기관이 합동으로 훈련했으며, 유영민 장관,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등이 훈련 현장을 참관해 통신 재난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

정부는 지난해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이후 통신 재난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해 발표했다. 그 후속 조치로 지난 4월 통신망 이원화 추진, 이용자 보호 체계 강화 등을 담은 ‘방송통신재난관리 기본계획’을 변경했으며, 6월에는 통신 재난 경보 발령 기준 강화, 통신사 협업 체계 강화 등을 위해 정보통신 위기관리 표준 매뉴얼을 개정했다.

이번 통신 재난 훈련은 그간의 개선 사항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번 훈련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통신 재난 상황 발생 단계에서 통신사 내 보고, 기관 간 상황 공유, 초동 대응 등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했다. 긴급 복구 단계에서는 통신망 이원화를 반영한 우회 통신 경로 소통 작업, 이동기지국 차량 배치 등 긴급 복구 절차를 점검했다.

강화한 통신사 간 협력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확인했다. 통신 재난 시 이용자가 다른 통신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사 간 와이파이를 개방하고, 이동통신 로밍 서비스는 가상으로 시행했다.

또한, 통신 재난 시 이용자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이용자 행동 요령 배포, 소상공인의 결제 서비스 지원을 위한 LTE 라우터 배포 등 정부와 통신사의 이용자 보호 조치 등도 점검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통신 재난 대응은 관련 제도 개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재난 대응 인력이 재난이 발생한 긴급한 상황에서 개선된 사항을 바로 적용할 수 있을 때 의미가 있다”며, “오늘 훈련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보완하고 앞으로도 정기 훈련을 통해 통신 재난 대응 체계를 강화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