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수신료 거부 운동’으로 KBS와 전면전 하나?

자유한국당, ‘수신료 거부 운동’으로 KBS와 전면전 하나?

1521
ⓒ뉴스9 화면 캡처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KBS가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보도하며 자유한국당 로고를 노출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지만 한국당의 분노는 식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KBS 수신료 거부 운동’을 시작으로 KBS와의 전면전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KBS는 7월 18일 ‘뉴스9’에서 국민들이 ‘노노재팬’ 등 사이트를 통해 자발적으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배경화면으로 불매운동 로고를 노출했다. 하지만 여기에 사용된 로고는 한국당과 조선일보의 로고였다. ‘안 뽑아요’라는 글에 한국당 로고가, ‘안 봐요’라는 글에 조선일보 로고가 포함된 것이다.

한국당은 즉각 반발했다. 한국당은 19일 KBS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가 한국당 로고를 노출한 것은 노골적인 선거개입”이라며 “양승동 KBS 사장의 즉각 사임과 KBS 뉴스 청문회 실시 없이는 공영방송 정상화 투쟁을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KBS 뉴스는 사망했다”며 “범국민 수신료 거부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KBS는 공식입장을 통해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화제가 되고 있는 동영상(GIF) 파일을 앵커 뒤 화면으로 사용하던 중 해당 로고가 1초간 노출되면서 일어난 일”이라며 “해당 동영상 파일에 포함됐던 특정 정당의 로고를 사전에 걸러내지 못한 점을 사과한다”고 밝혔다. 해당 뉴스는 KBS 홈페이지, 포털, 유튜브 등에서 삭제된 상태다.

하지만 한국당은 단순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며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시작은 ‘수신료 거부 운동’이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당은 오는 25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역 출구 앞에서 출정식을 연다. 한국당은 서울·인천·경기지역 당협위원장과 지방의회의원들에게 당협별로 당원 각 50명 이상 출정식 참석 동원령을 내렸다. 약 5000명이 넘는 규모다.

KBS 청문회 개최도 촉구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가 왜 양승동 KBS 사장을 국회에 부르기로 합의했는가. 탈원전 관련된 재방송을 하지 않은 것, 이런 부분에 대해 사실관계를 따져보고자 부르기로 했는데 현안보고도 안 하고, 국회도 출석하지 않았다”며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가 해야 될 일을 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인데 그렇다면 적어도 청문회에 합의해야 되지 않느냐”며 “이 부분에 대해서 논의해서 KBS 청문회를 하도록 하자”고 말했다.

KBS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BS 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가뜩이나 양승동 사장이 국회 여야 간사의 합의로 출석하라는 요구를 받은 시점에 불출석해 정치적 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시점에 이런 일이 터졌다”며 “기초적인 실수를 해서 정치권의 빌미만 주고 뉴스의 경쟁력과 신뢰도만 떨어뜨리고 있는지 실로 한심하다”고 꼬집었다. KBS 노조는 “강릉 산불보도 참사, 대림동 여경 영상 조작, 청와대 외압 의혹 등 연이어 시청자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실수(?)를 계속 저질렀다. 실수라고 하기에는 실수가 너무 잦다”며 “지금이라도 부끄러움을 안다면 양승동 사장은 국민께 석고대죄하고, 김의철 보도본부장과 김현석 방송주간은 사퇴하라. 뉴스9의 시청률 하락과 신뢰도 하락에 일말이나마 책임을 지라”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도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사고”라며 “어디에서 잘못된 것인지. 개인의 실수인지, 제작 시스템의 문제인지, 아니면 흐트러진 기강이 문제인 것인지, 빠르게 원인을 규명하고 대책을 강구해 다시는 이런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