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정권 언론 장악 및 적폐 인사에 대한 조사 촉구

이명박-박근혜 정권 언론 장악 및 적폐 인사에 대한 조사 촉구

642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 8월 18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 개최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KBS‧MBC정상화 시민행동이 8월 18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와 적폐 인사에 대한 검찰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지난 2011년 일어났던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비롯해 MBC와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11년 6월 일어난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해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불기소 처분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지난 6월 <뉴스타파>의 보도를 통해 당시 KBS 보도국장이었던 임창건 씨가 도청 사실 일부를 시인하면서 재수사에 돌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시민사회단체 등은 5년 6개월 만인 지난 6월 27일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던 고대영 KBS 사장 등에 검찰의 재수사를 촉구하는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했다.

또 언론노조 MBC본부는 지난 4월 27일 공영방송의 재원을 개인 쌈짓돈처럼 사용한 안광한 전 사장과 김장겸 현 사장, 방문진의 고영주 이사장, 김광동 이사를 사기 및 업무상 배임과 횡령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위의 사건들을 언급하며 “이미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한 조속한 조사와 더불어 새롭게 드러난 적폐 인사들의 범죄 혐의에 대해서도 엄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18일 검찰 수사 촉구 기자회견에 앞서 언론노조 KBS 본부는 조우석 KBS 이사를 대통령 및 주요 인사에 대한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 훼손 혐의로 고발하고, MBC 본부는 ‘블랙리스트’ 지휘 정황이 드러난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과 김광동 이사, 권재홍 부사장을 부당노동행위와 방송법 위반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