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법, 신문법 등 5개 법안 여야 합의처리하기로

방송법, 신문법 등 5개 법안 여야 합의처리하기로

527

방송법, 신문법 등 5개 법안 여야 합의처리하기로
언론노조, 한나라당 재벌방송 포기할 때까지 파업 유효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총파업이 13일째. 국민들의 지지를 등에 업은 언론노조의 언론악법 저지 싸움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결국 전파법과 언론중재법을 제외한 방송법, 신문법, 정보통신망법, IPTV법, 디지털전환특별법 등 5개 법안은 합의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언론노조는 6일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의 언론법 개악이 국민적 대토론과 합의없이 직권상정하여 날치기 처리되지 않은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하면서도 “언론노조의 파업은 한나라당이 재벌방송, 조중동 방송을 포기하고 신문시장을 정상화하여 거대족벌 신문의 독과점이 해소될 때까지 유효”하다며 “다시 한 번 날치기를 시도하는 경우 그때는 국민과 함께 지금보다 더 높고 강고한 투쟁으로 맞설 것”을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언론노조는 6일부터 임시국회 회기 마지막날인 8일까지 7대 미디어악법 강행처리를 막기 위한 총력투쟁중이다. 5일 대구와 부산에서는 지역시민들과 함께 결의대회,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서울에서는 ‘언론장악 저지’ 풍선 날리기 행사를 곳곳에서 진행했다.
6일에는 언론장악저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4차 언론노조 총력결의대회가 3천여 명의 전국 언론노동자들이 여의도에 모여 언론악법 저지를 위한 의지를 드높였다. 최상재 위원장은 "직권상정하지 않겠다고 한 국회의장의 약속도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뒤집으려고 하고 있다. 이 싸움은 국민과 함께하는 싸움이다. 한나라당이 언론악법을 통과시키려 한다면 전 국민과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대표는 “민주당, 민주노동당 지금까지 잘해왔다. 언론악법 강행을 온몸으로 막았다. 전국에 있는 언론노동자들이 단결해 싸웠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KBS 노동조합 깃발도 함께였다. KBS 노조 강동구 위원장은 “방송은 국민의 것이다. 앞으로도 국민의 방송인 공영방송을 지켜나가는 데 선봉에 서서 투쟁하겠다”며 결의를 다졌다.
결의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새벽밥을 먹고 올라온 지역 언론인들도 “언론악법이 통과된다면  지역방송, 지역언론은 고사될 것이다. MB악법을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며 언론장악 저지 의지를 드높였다.
언론노조 총파업을 선두에서 이끌고 있는 MBC노조 박성제 위원장은 “조중동 족벌언론이 나서서 불법이니 밥그릇 파업이니 여론을 호도하고 관변단체들이 언론을 통해 조합원들을 폄하하고 있지만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여기까지 왔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힘은 ‘옳다’는 믿음과 국민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끝까지 싸워 승리할 것을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