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5년도 국가 정보화에 관한 연차보고서 발간

미래부, 2015년도 국가 정보화에 관한 연차보고서 발간

947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년 동안 정보화 추진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2015년도 국가 정보화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차보고서에서는 지난 1년 동안의 국가 정보화 현황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했으며 특히, 그간 축적한 국가 정보화 역량을 바탕으로 △ICT 발전지수 4연속 1위, △UN전자정부평가 3연속 1위 등 세계 ICT 강국으로서 위상을 재확립하고 한층 고도화된 정보화 기반을 창조적으로 운용해 신수요 창출 및 사회현안 해결에 기여하는 등 주요 성과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국가 정보화 추진을 통해 ICT 융합 활성화 및 전략 산업화, 정부 3.0 추진 등 창조경제 확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ICT전략’ 수립 및 실천으로 정보통신기술이 창조경제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창조경제 활성화 기반을 조성했다.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 추진 분야에서는, 클라우드 산업을 지원·육성하기 위한 ‘클라우드발전법’이 제정돼 활성화 기반을 마련했으며, 공공 정보화 분야에서는, 정부3.0 추진체계를 민관합동으로 재편한 ‘정부3.0 추진위원회’를 출범해 중장기전략인 ‘정부3.0 발전계획’ 및 기관별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국민의 체감 성과창출 및 공직 사회 개혁을 완수하는 데 집중했다.

국민안전 정보화 분야에서는 재난안전통신망의 기술방식 선정 및 주파수 분배를 완료하고 세부추진계획을 확정해 국가 전체 초기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으며, 정보보호 분야에서는 정보보호 현황 재점검 및 정보보호 산업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K-ICT 시큐리티 발전전략’을 추진하고, 불필요한 주민번호 수집 관행 개선 및 개인정보 유출과 오·남용 방지를 위해 ‘주민번호 수집 법정주의’를 시행했다.

또한, 신규 융합 서비스 창출을 위해 빅데이터, 핀테크, 사물 인터넷 등 신기술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산업 육성과 창의적 ICT 활용을 촉진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차보고서는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국‧공립 도서관 및 대학교 등 공공기관에 배포하고, 미래창조과학부 홈페이지(www.msip.go.kr)에도 게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