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임명 ...

문 대통령,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임명
과방위 청문보고서 채택 놓고 야당 “날치기” 반발

524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월 14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임명했다. 임기는 이날부터 시작된다.

임 장관은 최초의 여성 과기정통부 장관이라는 수식어에 깜짝 인사라는 평가가 나왔지만 지난 4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해외 학회 참석 당시 자녀 동행, 부동산 거래 다운계약서 논란, 위장전입, 표절 의혹 등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자질 논란까지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임 장관을 두고 ‘여자 조국’, ‘하자종합세트’라며 맹공을 퍼부었고 인사청문보고서도 거부했다. 정의당에서도 임 장관을 데스노트에 올리며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10일 열린 기자회견 자리에서 인사청문회를 언급한 뒤 “야당이 반대한다고 인사 검증에 실패한 것은 아니다”라며 “과학기술계에 보다 많은 여성들이 진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성공한 여성이라는 롤모델이 필요하고 그런 생각을 담아 여성 후보자를 지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민주당 초선의원들은 최소 1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자체적으로 부적격 판정을 내려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며 당 지도부에 의견을 전달했다. 그 결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했다.

이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임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찬성으로 의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은 “날치기를 해도 손발을 맞춰야지 이런 회의가 어디 있냐. 찬성과 반대도 안 하고 그냥 숫자가 많으니깐 통화냐. 이런 의결은 무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이후 성명서를 통해 “‘여자 조국’ 임 후보자의 청문보고서가 날치기 통과됐다”며 “청와대 하명에 따라 폭거로 밀어붙인 민주당은 즉각 철회하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임 장관 임명을 강행하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반듯하고 능력 있는 여성을 열심히 찾는 게 아니라 능력과 자질이 모자라도 여자라 상관없다는 게 문재인식 페이니즘이냐”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여성할당 30%라는 대통령의 약속은 오랫동안 지속된 남성중심 사회구조 속에서 능력이 저평가된 여성을 열심히 찾는 방식으로 지켜야 한다”며 “애써 찾은 후보가 자격미달이면 당연히 다시 좋은 후보를 찾아야 한다. 그래야 ‘훌륭한 사람을 저렇게 열심히 찾게 만들고 유리천장을 두들기니, 여성 할당도 좋은 제도구나’라고 인정받을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성평등 정책”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