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용어사전-모바일 리치미디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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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리치미디어 서비스

모바일 리치미디어 서비스는 이동멀티미디어 방송 환경에서 오디오/비디오를 시청함과 동시에 양방향 채널을 통해 대화형 리치미디어 콘텐츠를 수신함으로써 각종 유용한 정보를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오디오 신호 및 비디오 신호를 카메라로부터 입력받아 압축 부호화해야 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압축된 오디오/비디오 데이터와 더불어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대화형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리치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 시나리오에 맞게 편집 저작하고,저작된 리치미디어 콘텐츠를 다중화하여 실시간으로 전송하며, 수신한 리치미디어 콘텐츠를 사용자의요구에 맞게 재생 처리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요구된다.
모바일 리치미디어 서비스 기술은 리치미디어를 이루는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크게 고효율 비디오 부호화 기술, 고효율 음성/오디오 통합 부호화 기술, 초경량 데이터 서비스 기술로 분류할 수 있다. 비디오 부호화 기술은 H.264, 오디오 부호화 기술은 MPEG-2 AAC, MPEG-4 BSAC 데이터 부호화 기술은 BIFS와 LASeR가 있다. 오디오와 비디오 부호화 기술은 어느정도 익숙하기에 데이터 기술에 대해 살펴보면, MPEG-4의 장면 표현 기술인 BIFS는 지상파 DMB의 비디오서비스로 제공되며 그래픽 콘텐츠, JPEG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형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소비 환경을 제공하는 BIFS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멀티미디어 분야를 응용 대상으로하였기에 규격의 복잡도가 높아 리소스가 제한된 모바일 단말에서 사용이 용이하지가 않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그 응용 범위를 모바일 환경으로 명시한 초경량 데이터 서비스 기술인 LASeR 표준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LASeR는 표준의 시작에서부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W3C의 SVG와 호환이 되며, 리소스에 제약이 많은 모바일 단말을 위하여 초경량화를 지향하였다.

모바일 리치미디어 서비스 기술

남 태 현
SBS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