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소비자의 세대별 라이프스타일 및 미디어 이용행태

대한민국 소비자의 세대별 라이프스타일 및 미디어 이용행태

719


MCR(Media & Consumer Research)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미디어 이용행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들이 매일 또는 거의 매일 이용하는 미디어는 지상파TV가 77%로 가장 높고 인터넷이 53%로 2위를 기록했으며, 케이블TV(36%)와 신문(32%)이 뒤를 이었다. 뉴미디어 가운데는 지상파DMB의 접촉률이 4%로 IPTV와 위성방송을 앞질렀고, 신생 미디어인 IPTV가 위성방송보다 높은 접촉률을 기록했다. 한편 미디어별 광고집중도는 미디어 접촉률과는 또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집안에서 이용하는 홈미디어 가운데 위성방송의 광고집중도가 72%로 가장 높았고, 지상파TV가 71%, IPTV가 61%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인터넷은 38%만이 광고를 집중해서 보는 편으로 나타나 높은 접촉률에 비해 광고주목도가 낮게 나타났다.


미디어가 다양화되면서 미디어 접촉률과 같은 양적인 수치 이외에 미디어에 대한 질적인 측정 차원에서 미디어의 비교 평가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9대 미디어를 대상으로 호감도, 관심도, 접촉빈도, 집중도, 유익성, 신뢰도, 공정성, 영향력 등의 항목에 대해 수용자들의 태도를 분석한 결과, 다변화된 미디어 동시 소비 시대에서도 지상파TV는 조사항목 모두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인터넷이 대부분의 항목에서 지상파TV 다음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문의 경우 신뢰도, 공정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대별로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은 물론 미디어 이용행태에 현격한 차이가 존재하고 있어, 본 세션을 통해 세대별 라이프스타일 및 미디어 이용 특징을 다룰 예정이다. 

봉연근 한국방송광고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