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범주 정립 필요, K2․ MBC 민영화는 반대

공영방송 범주 정립 필요, K2․ MBC 민영화는 반대

871

공영방송 범주 정립 필요, K2․ MBC 민영화는 반대

KISDI 공영방송제도 구축방안 두 번째 워크숍 개최

 

공영방송에 대한 범주 논란이 분분한 가운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하 KISDI)에서 공영방송 제도 구축에 관한 두 번째 워크숍이 열렸다.

지난 29일 3시부터 KISDI 중회의실에서 󰡐공․민영 이원체계 구조화방안 및 공영방송 범주 설정󰡑에 관한 발제를 맡은 정윤식 강원대 교수는 󰡒1공영 방송체제(BBC, NHK)는 수신료 중심이고 다공영 체제는 광고 비중이 높은 현실󰡓이라며 󰡒운영주체 및 소유권 형태에 따른 구분은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라 유연한 공영방송 체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탁재택 KBS 연구위원은 󰡒공영방송은 독립성과 자율성 담보가 핵심, 권력과 자본의 영향력 차단이 관건󰡓이라며 󰡒공영방송 제도의 근본적 가치를 보호해 주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탁 연구위원은 󰡒KBS 1TV, EBS만을 공영방송으로 범주화하자는 주장에는 동의가 곤란하다󰡓고 말하면서 󰡒현 구조의 문제인 2TV 채널의 정체성 약화를 공영방송 재원구조의 건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찾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남표 MBC 전문위원은 󰡒시청자의 기대와 질 또한 미디어 경제학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지만 중요한 양질의 저널리즘의 가치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히며 󰡒공영방송의 이상적 범주화는 공적 소유구조, 재원구조, 프로그램의 성격, 방송종사자의 전문직 문화의 성숙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상호 방송협회 연구위원은 󰡒한국형 공공서비스방송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영국의 경우처럼 KBS, MBC, SBS, EBS 등 공공서비스방송제도를 도입해 공적 서비스 영역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연구위원은 정치적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KBS 이사회, MBC 방송문화진흥회, EBS 이사회 구성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선임하도록 된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영방송 개념과 함께 국가기간방송법에 대한 토론자들의 비판도 잇따랐다. 대부분의 토론자들이 󰡒그 범위가 어디까지이든 예산을 국회가 승인하는 구조는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을 훼손할 우려가 높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