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세계 첫 기지국 기반 수중통신망 기술 확보

SK텔레콤, 세계 첫 기지국 기반 수중통신망 기술 확보

990

[방송기술저널 이진범 기자] SK텔레콤과 호서대는 인천 남항 서쪽 10km 해상, 수심 약 25m 깊이, 송수신 거리 약 800m 환경에서 LTE 방식을 활용해 바닷속 통신 기술 시험에 성공했다고 5월 31일 밝혔다.

SK텔레콤과 호서대는 이날 바닷속 수온과 염도‧조류 속도 등 10여 가지의 정보를 측정, 이를 음파(3~70KHz)에 LTE(OFDM 변조) 주파수를 얹는 방식을 활용해 문자(Text)와 사진 데이터를 20초 간격으로 연속 송수신하는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이날 기술 시연에서 문자와 사진 데이터의 실시간 사진 전송을 선보여 향후 수중망에서 수집된 정보들이 수중 기지국에 집적된 뒤 해상부이를 통해 육상으로 안정적으로 전달될 수 있음을 실증했다.

특히 서해 인천 앞바다는 바닷물의 혼탁도가 심하고 수심이 얕아 수중 통신에 부적합한 환경으로, 이번 시연은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수중 통신망의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수중 기지국 기반 통신망은 크게 ‘수중 센서-수중 기지국-해상 통신 부표’로 구성된다. 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는 기지국을 거쳐 해상 통신 부표로 전달되고, 이 데이터가 다시 위성이나 LTE 등 통신망을 거쳐 지상으로 전송되는 구조다. 물 속에서는 음파를, 공기 중에서는 전파를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고학림 호서대 교수는 “바닷속에 수중 기지국을 만드는 수중 통신 방식 실증은 우리나라가 처음”이라며 “이번 시연을 통해서 수중 기지국에 집적된 각종 데이터가 수중 통신을 통해 해상부표 전달에 성공, 수중 기지국 테스트베드 조성을 위한 핵심 연구 단계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호서대는 기지국 기반 수중 통신망 연구를 위해 올 10월께 서해안에 실험망(테스트베드) 구축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며, 2020~2021년 실험망을 최종 완성한다는 로드맵을 설정했다.

양측은 오는 10월 수중 실험망의 기지국~해상부이간 통신망(백본망) 구축을 목표로 △7월까지 실해역 측정 △9월 실증 시험 작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또 내년에는 수중 기지국과 수중 센서간 통신시스템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