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고사 방치 규탄한다”

“OBS 고사 방치 규탄한다”

361

(방송기술저널=백선하)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경영위기에 처한 OBS(경인방송TV)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OBS 생존과 경인지역 시청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 공대위)’가 독립방송 OBS 고사(枯死) 방치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OBS 공대위는 115일 오전 11시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 사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정권부터 정부는 OBS에 갖은 차별 정책을 펼쳐오면서 종합편성채널에만 각종 특혜를 제공해 결국은 OBS의 고사를 방치하고 있다며 정부의 정책을 규탄하고 나섰다. 심각한 자본 잠식 상황에 빠지고 있는 OBS에 대한 특별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다.

이들은 “OBS는 현행 광고 미디어렙 체제 이전 평균 50% 안팎의 광고 신장률을 기록했으나 미디어렙 체제 도입 이후 방송광고 결합판매율 고시를 적용받으며 오히려 2.5% 성장하는 등 경영상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OBS의 제작 환경이 악화되는 동시에 경인지역 시청권 발현에도 악영향을 미쳐 전국 유일 100% 독립 편성 방송국인 OBS의 생존마저 위태로운 지경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지난 2013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OBS는 자본잉여금이 약 138백만 원으로 개국 당시 14백억 원에 달했던 자본금이 바닥을 드러냈으며, 보유한 현금도 약 281천만 원으로 2012년에 비해 10억 원 이상 감소했다.

앞서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자리에서도 OBS의 정상화를 위해 방통위가 제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 의원은 “OBS의 정상화를 위해 신생방송사 가중치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OBS의 방송광고 결합판매비율을 5.3% 수준까지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미디어렙 체제 도입에 앞장선 방통위도 OBS의 정상화를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OBS 공대위는 인천지역연대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단체로 OBS에 대한 정책 차별을 바로 잡고, OBS가 안정적 기반 위에 건강한 방송으로 자리매김하게 하기 위해 발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