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클라우드기반의 유전체 분석 서비스 출시

KT, 클라우드기반의 유전체 분석 서비스 출시

749

KT는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에서 유전체(genome) 분석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GenomeCloud(게놈클라우드)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유전체 연구시 약 300GB에 달하는 데이터량을 분석해야만 연구에 필요한 정확한 결과를 추출할 수 있어 IT인프라를 활용해야 한다. 하지만 IT인프라구축비용의 한계와 정보분석 관련 지식 습득에 제약이 있어 전문 분석 인력 및 인프라가 없는 바이오 벤처, 의료기관, 연구기관 유전체 연구의 저해요소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KT의 GenomeCloud는 IT인프라 구축 필요없이 유전체 분석에 특화된 인프라인 ‘g-Cluster’을 임대해 이용할 수 있고, 특히 유전체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g-Analysis’를 활용하면 웹에서 클릭을 통해 쉽게 결과를 도출하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어 유전체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된다.

KT의 ‘g-Cluster’는 클라우드 기술에 그동안 참여한 유전체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접목하여 유전체 분석에 최적화한 인프라 서비스이며,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유전체 분석을 할 경우 기존에 일주일 가량 걸리던 분석을 하루 정도로 단축할 수 있고, 같은 비용으로 몇배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