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오포’와 손잡고 공유자전거 사업 진출

KT, ‘오포’와 손잡고 공유자전거 사업 진출

660

[방송기술저널 장안정 기자] KT가 글로벌 1위 공유자전거 서비스 기업 오포(ofo)와 함께 공유자전거 사업에 나선다.

KT는 4월 4일 오포, 신한카드, NHN KCP와 함께 종로구 KT스퀘어에서 ‘한국형 공유자전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포는 중국에서 창업한 세계 1위 공유자전거 사업자로 전 세계 20개국에서 1천만 대 이상의 공유자전거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포의 21번째 진출국으로 현재 부산에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T와 오포는 공유자전거 사업에 KT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활용하고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기반 스마트락 장치를 공동개발하기로 했다. 또 시장 확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에 나서기로 했다. 공유자전거 도입을 고려중이지만 예산, 운영 노하우 등이 적어 망설이고 있는 지자체가 마케팅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엔치 장 오포 최고운영책임자는 “부산에서 무료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사용자들의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며 “오포의 공유자전거 모델을 통해 지역 사회 발전에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준근 KT 기가 IoT 사업단 단장은 “이번 협약이 단순 IoT 서비스 공급과 공동 마케팅에 그치지 않고 KT 빅데이터 역량과 오포의 공유자전거 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등 환경문제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