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칭 : KOBA 2014
제24회 국제 방송・음향・조명기기 전시회
24rd Korea International Broadcast, Audio & Lighting Equipment Show
•주제 : 방송, UHD를 열다 (Join the UHD World!)
• 기간 : 2014. 5. 20(화) ~ 5. 23(금) (4일간)
• 장소 : 코엑스(COEX) 전시장 A, C, D홀 및 3층 컨퍼런스 센터
국내 최대의 방송장비 전시회인 KOBA 2014가 2014년 5월 20일(화)부터 23일(금)까지 4일간 삼성동 코엑스 전시장 A, C, D홀 및 3층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KOBA의 주제는 “방송, UHD를 열다.(Join the UHD world!)”로 세계적인 변화의 물결인 4K/UHD의 영향이 크게 미쳤다.
1991년을 시작으로 24회를 맞는 이번 KOBA 2014는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와 한국이앤엑스가 공동 주최하는 KOBA는 미국의 NAB와 유럽의 IBC를 이어 영상, 음향, 조명을 비롯한 국제적인 방송장비 전시회이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5% 성장하여 코엑스 전시장 A, C, D홀에서 총 26,701sqm의 규모로 개최되며, 국내 제조사 170개를 포함한 35개국 850개사가 참가하여 미래 방송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요 전시품목으로는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딜리버리 & 디스트리뷰션, 모바일&IPTV, 시험 및 계측장비, 음향관련기기, 조명관련기기, 무대관련기기, 디스플레이, 영화관련장비, 콘텐츠 & 라이브러리, 출판, 교육 등 기타의 12개 분야로 나뉜다. 올해 CES와 MWC, NAB의 화두가 4K 영상 관련 장비와 웨어러블 전자제품, 차세대 유・무선 제품들인 만큼 KOBA에서도 최신의 장비와 제품이 전시될 것으로 보인다.
장비 전시와 함께 KOBA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국제 방송기술 컨퍼런스 역시 지난해보다 더욱 향상된 모습을 선보인다. 150석 규모의 4개 강의실에서 20일~22일 3일간 24개의 세션을 통해 60개 이상의 방송기술 관련 전문 강의가 진행되며, 올해 2회째를 맞는 KOBA WORLD FORUM 역시 세계의 UHDTV 동향을 짧은 시간에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전망이다.
컨퍼런스에서는 UHDTV에 대한 강의가 전체의 1/3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다양한 분양에서의 UHDTV 기술에 대해 심층적인 강의가 진행된다. 4K 디스플레이 및 HEVC 압축코덱기술 동향, 4K 지원 카메라 및 장비 현황, 지상파 UHDTV 실험방송 결과 등 최신의 4K/UHD 동향이 소개되며, 차세대 오디오에서는 음향 관련 다양한 기술 현황이, 송출시스템 및 미래방송 분야를 비롯해 방송공학회 특별 세션 등 현재와 미래의 방송기술을 가늠할 수 있는 정보 공유의 장이 될 예정이다. 한편, 21일 오후에 열리는 KOBA WORLD FORUM에서는 UHDTV를 주제로 유럽의 EBU와 미국의 SBG, 대한민국의 KOBETA가 각 나라의 UHDTV 현황과 실험방송 결과 등이 발표되고, 각 기관의 협력 및 관련 자료 공유 등의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KOBA 행사기간 동안 발행하는 ‘DAILY NEWS’ 역시 전시장 및 컨퍼런스장을 찾은 참관객들에게 주요 전시장 이모저모와 컨퍼런스 및 최신 방송기술 이슈를 전달하기 위해 구성과 판형 등을 개선하여 선보인다고 한다. ‘DAILY NEWS’는 4일간 매일 아침에 발행되며, 영문판은 첫 날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