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UHD 혁신서비스 다채널 시범 방송 시작

KBS, UHD 혁신서비스 다채널 시범 방송 시작

1109
제공 : KBS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KBS가 하나의 주파수에서 TV와 라디오 등 여러 개의 채널을 동시 송출하는 ‘UHD 혁신서비스’를 시범 방송한다.

KBS는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의 일환으로 5G 망과 UHD 지상파 채널로 수신이 가능한 다채널 및 모바일 시범 방송을 7월 19일부터 연말까지 편성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KBS가 선보이는 UHD 혁신서비스는 하나의 주파수 대역인 6MHz 내에서 즉 하나의 채널에서 기존 9-1채널과 7-1채널 외에 올림픽 특화 채널인 9-2, 보이는 1라디오 채널인 9-3, 모바일 동시방송 채널인 7-2를 동시 송출하는 것이다.

현재 안테나로 직접수신을 하고 있는 UHD TV에서는 기존 채널 외에 9-2, 9-3, 7-2를 더 시청할 수 있고, ATSC 3.0 수신기가 장착된 차량에서도 추가된 3개 채널을 이동하면서 시청할 수 있다.

채널 9-2에서는 7월 19일부터 9월 5일까지 올림픽과 패럴림픽 경기를 방송한다. 이후 9월 6일부터는 24시간 방송 중 평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3시간 동안 한국의 문화, 여행, 예술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KBS는 “한국의 자연, 역사, 문화, 예술, 지역 독창성 발굴, 전통과 문화, 세대와 미래를 주제로 한국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여행, 음식과 전통, 글로컬(Global+Local) 이슈, 국악 및 문화유산이 소개된다”고 설명했다. 채널 9-3에서는 독도 영상과 보이는 라디오를 만나볼 수 있다.

KBS는 “UHD TV와 지상파 UHD 수신 안테나를 갖추면 수도권과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권역에서 시청할 수 있고, 특별제작된 모바일용 안테나와 수신기를 통해 고화질 모바일 방송으로 수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안테나가 연결된 UHD TV를 인터넷에 연결하면 양방향 IBB(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부가 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 IBB는 지상파 UHD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때 방송망과 5G 망 양방향으로 부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정해진 서비스 표준으로 서비스 시작 페이지는 방송망을 통해 전달하고, 사용자가 선택한 서비스는 통신망을 통해 전송한다.

KBS는 “이번 UHD 다채널 및 모바일 시범 방송을 통해 미래 방송 환경의 플랫폼 다변화와 시청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다양한 시청자 그룹에 맞춤형 공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공적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