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가전사와 손잡고 수신환경개선 나선다

KBS, 가전사와 손잡고 수신환경개선 나선다

304

KBS는 10월 11일 KBS 신관 기술본부 대회의실에서 가전사(삼성전자·LG전자)와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수신환경개선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3사(KBS-삼성전자-LG전자)는 ▲ 차세대 방송서비스에 대한 정합테스트 ▲ 실내외안테나 판매 ▲ 공동주택 등 공시청시설 공동점검 ▲ TV수상기 수신민원에 대한 정보공유 및 개선 등 차세대 방송 서비스와 수신환경개선관련 등에서 상호협력 하는것에 합의했다. 동시에 본 업무 협약식에서 KBS 이종옥 기술본부장은 “ KBS는 모든지역을 커버하는 송신인프라를 마련한만큼 이제는 수신자 측면에서 시청자가 편리하게 무료로 지상파를 시청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다채널 방송과 UHDTV 등 차세대 방송 서비스에 대해서도 가전사와의 업무협력을 통해 시청자가 다양하고 고품질의 방송 서비스를 불편없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전했다.

한편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KBS와 가전사의 수신환경개선 협력체계를 두고 "지상파 방송 플랫폼의 위기를 단박에 타개할 수 있는 절묘한 정책"이라는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는 유료방송 중심의 뉴미디어 발전 로드맵과 연이은 유료방송 수평규제 및 규제완화의 분위기속에서 지상파 방송사가 합리적인 자구책을 찾았다는 평가다.

게다가 지상파 직접수신율 제고에 있어 본 협약식이 가지는 의미는 더욱 크다. KBS를 비롯해 DTV KOREA를 위시한 다양한 단체에서 직접수신율 제고를 위한 긍정적인 정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10% 내외의 ‘수치’는 여전히 부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 협약식을 통해 KBS가 제조사와 함께 공시청 설비 및 안테나 판매 등을 강력하게 추진하면, 자연스럽게 지상파 방송사의 위상제고에 좋은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