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DN 적용한 대용량 콘텐츠 전송 기술 개발

[IT] KT, SDN 적용한 대용량 콘텐츠 전송 기술 개발

905

KT는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oftware Defined Network, 이하 SDN)를 적용한 영상 콘텐츠 전송 고속화 기술을 개발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KT측은 “이 기술을 사용하면 고품질 HD급 영상이 망에 집중되더라고 품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술에 적용된 SDN은 각각의 네트워크 장비를 따로 관리할 필요 없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네트워크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기 때문에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에 KT 측은 “이 기술로 트래픽으로 인한 전송 문제를 네트워크 전체 제어로 개선할 수 있다”고 기대를 드러내고 있다.

이성춘 KT 유무선네트워크연구소 소장(상무)은 “SDN을 우선 KT 유무선네트워크에 적용해 트래픽 품질을 향상시키고 이후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에도 SDN을 순차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한 뒤 2013년 하반기부터 SDN 기반의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T그룹의 IT서비스 전문기업인 KTDS는 이에 앞선 지난달 17일 ‘SDN IG(Interest Group)세미나’에서 SDN 개발 사례를 시연해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SDN 기술은 최근 들어 미래 네트워크 기술로 불리며 폭증하는 트래픽과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에서 특별히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다.

KTDS 측은 “SDN은 폐쇄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라우터나 스위치 장비를 오픈플로우 API라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술을 국산화하고 발전시키면 글로벌 네트워크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 뒤 “각 기업에서 이 기술을 적용하면 네트워크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