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Bee 2009 참관기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 수치가 아니라 아무것도 배우려 하지 않는 것이 수치다.’ 소크라테스의 말이다. 일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무릇 따라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말이기도 하지만, 지표로 삼기에 결코 아깝지 않다. 평소 나태함에 찌든 나에게 자극을 주는 명언이기도 하다.
이번 InterBee는 그런 의미에서 또 한번의 좋은 기회이지 않았나 싶다. 방송환경을 이해한다는 거창한 의미는 제쳐두고, 부족한 면을 인식하는 것으로, 알아야 하는 것을 인지하는 것으로도 만족할만한 경험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InterBee 2009를 둘러보니, 짧은 지식과 언어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결론을 도출해 내기가 어려웠다. 그냥 간단히 생각하기에, 이번 InterBee는 현재 계속되고 있는 Non Linea 편집장비의 발전과, format의 진보, Converting과 저장매체의 다양화 및 포괄화에 초점이 맞추어지지 않았나 싶다. 또한 앞으로 전개될 미래의 방송기술 3D. 그리고 HD를 능가하는 4K 고화질의 카메라 등으로 그 특징이 요약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Panasonic
파나소닉은 AG-HMC45, AG-HMC155, AG-HMC75, AG-HMR10, 그리고 P2 베리캠과 AV-HS450, AV-HS5200 스위처와 같은 시스템도 전시했다. AJ-HPM100의 후속모델인 AJ-HPM200은 AVC-Intra 코덱과 AVCHD 코덱을 사용할 수 있다. G-bit 이더넷 포트를 장착해 촬영 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FTP서버로 업로딩도 가능하다. 또한 e-SATA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기존 보다 4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송신 할 수 있다.
▲ 파나소닉 AJ-HPM200 시연
Sony
2/3˝ CMOS를 탑재한 캠코더 PMW-350K, 그리고 PMW-EX1R을 발표하였고, 또 메모리 스틱을 XDCAM EX용 SxS 메모리카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어댑터 MEAD-MS01과 32GB의 XDCAM EX용 SxS 메모리카드 SBS-32G1 등의 액세서리도 전시됐고, SRS-R320프로젝터를 이용 3D 시스템을 선보였다. Sony는 MPEG-4 AVC/H.264 코덱을 사용해 AVCHD 포맷을 채택한 캠코더로 NXCAM을 출시했다, 메모리 스틱 듀오 슬롯을 이용한 메모리 카드를 기록매체로 사용하고, 옵션으로 128GB 플래시 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다. 비슷한 사양의 카메라와 비교와 ,SDI출력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IKEGAMI
GF Player GFS-V10PL, GF 스테이션 포터블 콤팩트 리코더 GFS-P10, GF CAM, HDS-V10과 2M/E 디지털 비디오 스위처인 HSS-200, 풀HD LCD 모니터 HLM-1750WR가 전시됐다. 또한 HDL-45A카메라 2대를 연결해 3D시스템을 구현, 모니터로 시연하였다.
▲ HDL-45A 카메라로 3D 구현
RED
RED 는 RAW 데이터인 R3D를 실시간으로 디코딩 하는 RED Rocket accelerator 보드를 전시했다. RED Rocket은 DVI를 HDMI나 HD-SDI로 변환해준다. 또 RED 2대를 수직으로 연결해, 3D 영상을 만드는 시스템도 시연됐다.
Astro
Astro 도 역시 4K 카메라를 전시하였고, 3D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Arri
Arri는 Super 35사이즈 CMOS센서를 탑재한 Arriplex-D21을 전시하였다. 기존 35mm 필름과 같은 느낌을 표현 할 수 있으며, 35mm필름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
▲ Astro 4K 카메라 Arri Arriplex-D21
AJA
1. KiPro. AJ-HPM200
Kipro 는 여러 캠코더의 다양한 출력을 수용하여 하드디스크에 Apple ProRes 422 코덱으로 변환하여 기록할 수 있다. 촬영 후 변환과정을 거치지 않고 편집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화질의 열화 없이 후반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다. Up, Down Cross Converting이 가능하기 때문에 2개 이상의 해상도로 녹화도 가능하다.
▲ AJA Kipro
Grass Valley
GrassValley는 HDSPARK Pro와 EDIUS XRE, EDIUS Neo 2 Booster, 레코더 T2 SSD를 전시했다. EDIUS Neo 2 Booster는 실시간 네이티브 AVCHD 편집이 가능하다
Avid
Avid Media Composer 4.0, Avid Symphony, Avid DS, Pro Tools, Deko 시리즈, Avid Unity 등이 전시됐다.
블랙매직디자인
블랙매직디자인은 HDLink Optical Fiber, DVI Extender, Enterprise Videohub, DeckLink Studio 등을 전시했다. 또한 DeckLink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버전 DeckLink 7.3을 발표했다.
Matrox
Matrox는 Matrox MXO 2 LE를 전시했는데, Matrox MXO 2 LE는 HDMI, SDI와 아날로그 비디오 I/O를 장착해 Apple Final Cut Studio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MXO 2와 같이 H.264 실시간 이상의 속도로 H.264 파일을 인코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