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칭화대와 손잡다

ETRI, 칭화대와 손잡다

302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지난 30일 중국 칭화대학교에서 양 기관 간 연구 협력을 위한 협정(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된 협정의 주요 연구 분야로는 △차세대 방송기술 △오픈소스SW △빅데이터 및 지식 마이닝(Knowledge mining) △5세대 이동통신 △융합기술 분야 등이다.

ETRI와 칭화대는 향후 연구 협력 분야에서 5개 워킹그룹(WG)을 구성해 공동연구는 물론 표준화, 공동 세미나 및 인력 교류를 통한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ETRI는 칭화지주회사의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기술사업화 협력을 통해 창조경제 기반조성의 새로운 협력방안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TRI 측은 “지난 4월 미국 IPiQ사에서 발표한 미국특허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해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지식재산권(IPR) 창출 능력을 검증 받은 ETRI와 과학기술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인력 및 혁신적 기술 사업화 성공경험을 보유한 칭화대가 전략적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흥남 ETRI 원장 역시 “이번 양 기관의 연구 협력 협정 체결을 기반으로 향후 ICT 전 분야로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연구 협력 협정에는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도 참석해 칭화대의 기술 사업화 성공 모델과 창업 보육 시스템, 중국의 SW인력 육성 정책의 성공모델로 꼽히고 있는 칭화대의 소프트웨어 스쿨을 소개받았다.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ETRI와 칭화대의 MOU 체결을 통해 양국의 ICT 공동연구, 표준화, 기술사업화, 인력교류 등 실질적 협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