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MF

DTMF

1941

DTMF

 

<남태현 SBS 편집위원>

Dual Tone Multiple Frequency 의 약자로 전자식 교환기의 다이얼 톤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고, 무선에서는 이 DTMF를 사용하여 스퀠치 잡음을 제거하는 코드 스퀠치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타 여러 리모트 콘트롤 용으로 응용되기도 한다. 여러분이 매일 사용하고 있는 전자식 전화기의 다일얼톤이 바로 이것이다. 결국 전화기로 교환기를 리모트콘트롤 하는 샘이된다.

이 DTMF는 아래 표에서 보듯이 두 개의 톤을 동시에 출력하는 16가지 집합체를 말한다. (전화기에서는 12가지 만 사용)

 

예를 들어 전화기의 다이얼 6을 누르게 되면 아래 표에서와 같이 낮은 주파수군의 770Hz와 높은 주파수군의 1477Hz가 동시에 전화기에서 교환기에 전달되고 교환기는 이를 다시 숫자로 디코더하여 6으로 인식하게 된다. 두 개의 주파수를 혼합 사용함으로서 에러 확률이 매우 적으며, 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송 수신이 가능하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전화를 이용하는 홈오토메이션은 이 DTMF를 이용한 것으로서 이에 대한 응용범위는 상당히 넓다.

여러 가지 리모트 콘트롤러에 응용이 많이 되고 있으며, 이 DTMF신호를 해석하는 전용 디코더 IC가 여러 가지 있으며 근래에는 다른 기능의 IC에 복합적으로 이 디코더가 들어있는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