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시대, 지상파방송의 과제는?

3D시대, 지상파방송의 과제는?

760

 

3D시대, 지상파방송의 과제는?


요즘 최고의 이슈는 단연 3D다. 3D 영화 ‘아바타’가 국내에서 흥행 돌풍을 일으키면서 3D가 차세대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지상파방송 역시 3D시대를 맞아 올 10월 3DTV 실험방송을 앞두고 본격적인 준비에 나서고 있다. MBC는 관객들의 호평으로 폭발적인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는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을 3D로 변환 후 시연할 예정이라고 한다. EBS 역시 큰 호평을 받은 ‘한반도의 공룡 2’를 3D 영화로 상영하고, 올해 안으로 ‘앙코르와트 사원’․ ‘크메르제국의 수도 앙코르둠의 비밀’ 등의 다큐를 3D로 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지상파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지상파 콘텐츠의 영향력은 강력하다. 하지만 지상파 3D방송을 위해서는 3DTV의 안전성을 비롯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지난 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3D월드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최철호 KBS 정책기획센터 팀장은 3D방송을 위한 지상파방송의 선결과제로 ‘3DTV의 시청 안전성’, ‘수익성’, ‘예산문제’ 등을 지적했다.


최 팀장은 “영화와 달리 방송은 시청기간이 길어 안전성 문제가 특히 중요하다”며 “TV와의 거리, 연속시청 시간, 연령별 기준 등 3D 시청 가이드라인 및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고, 입체감 깊이 기준, 피로감 최소화 기준 등 3DTV 휴먼팩트 등의 표준화 수립이 무엇보다 우선시 돼야 한다”고 말했다.


3D의 안전성 문제는 세계적으로 3D 영화 붐이 일면서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일부에서는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3D 영상물에 많이 노출될 경우 시각 인지장애나 정서불안 등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방송통신위원회를 주축으로 신경학, 교육학, 심리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가칭)3D 안전성협의회’를 발족해 상반기 중으로 공식 활동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최 팀장은 이어 지상파 3D방송의 수익성과 예산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현재 지상파방송사에서는 3D방송과 관련된 마땅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했다”며 “지상파 3D방송의 발전을 위해서는 3DTV 특별법 제정 및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3D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기존 2D 콘텐츠 제작비용의 몇 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해야만 한다. 한 방송 관계자는 “2D 콘텐츠 제작에 비해 카메라 등의 시설비만 최소 3~4배가 들고, 전문 인력과 제작기간 등의 제작비 역시 최소 2~3배”라며 3DTV 제작 장비 임차와 같은 인프라 구축과 3D 제작 전문가 교육․양성 등의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최 팀장은 이날 정부의 ‘3D방송 정책’이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로 각각 나뉘어 진행되고 있어 비효율적인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 팀장은 “방통위는 지상파 3D실험방송을 위한 로드맵 수립을 총괄하고 있으며, 콘텐츠 지원도 맡고 있다. 문화부 역시 콘텐츠 지원 부분을 맡고 있고, 지경부는 방송장비 부분을 맡고 있다”며 각 부처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데다 어느 부처가 중심부처인지 드러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을 설명했다. 지난 25일 한나라당 허원 위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IT강국 새 도전, 3D 방송정책 문제없나?’ 토론회에서도 방통위는 관련 부처 일원화에, 문화부는 콘텐츠 육성에, 지경부는 3D콘텐츠 산업 전반에 초점을 맞춰 각 부처가 엇박자를 내는 모습만 보여줬다. 이에 최 팀장은 ▲3D 추진 통합 정부 기구 구성, ▲3DTV 특별법 제정 및 예산 지원, ▲고화질 지상파 3D전용 채널 허가 및 표준화 수립 등을 해결책으로 내놓았다. 한 관계자는 “지금과 같이 각 부처들이 ‘치킨게임’을 계속 한다면 결국엔 3D 산업 육성도 어려워질 것”이라며 정부의 3D방송 관련 정책이 하루빨리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