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월드컵, ‘MBC온에어’로 어디서든 고화질 무료로

카타르 월드컵, ‘MBC온에어’로 어디서든 고화질 무료로

481
제공: MBC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MBC가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홈페이지를 11월 7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MBC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홈페이지(https://2022soccer.imbc.com/)를 통해 경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라이브 메뉴와 경기별 영상(전체, 조별, 토너먼트), 클립, 경기일정, 조별 순위 등의 메뉴 운영 계획을 알렸다.

홈페이지 메뉴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서비스는 경기 영상 라이브로, ‘MBC온에어’와 ‘카타르 월드컵 전용 라이브’ 두 개 채널을 통해 제공된다. TV 시청이 어려운 이용자들은 두 온라인 채널을 통해 관심 있는 경기를 놓치지 않고 시청할 수 있다.

MBC는 보다 편리한 월드컵 시청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로그인 절차도 없앴다. 이용자는 월드컵 기간 중 MBC 홈페이지와 모바일, MBC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단계 없이도 모든 월드컵 경기를 시청할 수 있다.

로그인 절차가 사라지면서 고화질 서비스도 무료로 즐길 수 있게 됐다. 그동안 MBC온에어는 유료 회원에 한해 2MB 서비스를 제공해왔지만, 카타르 월드컵 경기에 한해 전 경기를 2MB 화질로 서비스함으로써 온라인 환경에서도 월드컵 현장의 감동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배려했다.

MBC 앱을 통한 접근성도 높였다. 지난 브라질 월드컵 당시 시청자의 상당수가 모바일 기기로 경기를 시청한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MBC 앱에서는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 이동 중에도 월드컵 경기를 시청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련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했다.

MBC는 7일부터 9일까지 ‘출전국 평가전 녹화 중계 경기’ 라이브 서비스를 시작으로, 월드컵 경기 기간 중 매 경기별 영상, 골 장면, 토너먼트별 영상, 선수별 클립 등 큐레이션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특별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참여와 관심을 기대하고 있다.

MBC 홈페이지를 운행 대행하고 있는 iMBC는 “월드컵이 전 국민적 관심이 모이는 행사인 만큼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다”며, “온에어, 다시보기, FAST 채널 엠빅라이브도 화질을 개선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환경 전반을 업그레이드 했으니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