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재배치, 중요한 포인트는 따로있다

채널재배치, 중요한 포인트는 따로있다

266

사실상 의결기구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던 방송통신위원회가 소신 사퇴를 선언했던 양문석 위원의 전격복귀로 급한 불을 끈 가운데, 12월 말과 내년 초 전체회의를 통해 그동안 묵혀왔던 오래된 현안들을 한꺼번에 처리할 것으로 보여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전국 디지털 전환 이후 가장 중요한 후속조치로 여겨지는 채널재배치가 초미의 관심사다.

현재 방통위는 2012년 4월 27일 ‘DTV 채널재배치 변경계획’을 통해 채널재배치 기간을 10개월 유예하는 방안을 천명했으며 전국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곧 강력한 역풍에 직면했다. 시청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은 방통위의 일방적인 채널재배치 정책은 저조한 직접수신율을 유발시키고 유료방송의 가입률을 끌어올리는 부작용을 유발시킨 것이다. 동시에 갈수록 낮아지는 채널재배치 예산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채널재배치 시범지역이었던 강진의 블랙아웃 사태를 예방하려면 ‘지상파 방송사의 손실보전을 통한 예산 증대’와 ‘대국민 지상파 방송사의 DTV 수신홍보 강화’는 물론 ‘DTV 직접수신환경 개선’ 등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또 시청자의 시청권을 보장하고 난시청 지역의 적극적인 해소작업을 위해 ‘방송용 필수 주파수 확보’를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