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김삼천 자진사퇴해야”

언론노조, “김삼천 자진사퇴해야”

509

정수장학회가 최필립 전 이사장 후임으로 김삼천 전 상청회 회장을 임명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언론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언론노조는 지난 3일에 이어 10일 낮 12시 서울 중구 정동 정수장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적인 국정 수행을 원한다면 즉각 퇴진하십시오’라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수장학회가 박정희 군사독재가 강탈한 장물임을 잘 알고 있지 않느냐”며 “‘박근혜 해바라기’인 이사장이 계속 있을 경우, 정수장학회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부산일보과 30% 지분을 갖고 있는 MBC의 공정성을 침해할 우려가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 정권에서 그랬듯이 언론을 장악해 정권에 유리한 보도를 양성하려는 마음을 갖고 있다면 당장 버리라”면서 공정보도와 언론 자유를 위해서라도 기필코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환원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기자회견 직후 정수장학회 사무실을 방문해 지난 8일부터 정식 업무에 들어간 김 이사장을 면담하려 시도했으나 불발됐다.

한편 언론시민단체뿐 아니라 정수장학회 장학생 출신들의 모임인 ‘상청회’에서도 김삼천 전 회장의 신임 이사장 임명을 두고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4월 1일에는 상청회 16대 회장을 지낸 유이관 씨가 역대 상청회 회장과 임원진에게 “상청회의 이름으로 김삼천 씨의 이사장 취임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정수장학회 이사진을 만나 이사장 지명을 철회토록 하자”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회장은 민감한 시기에 상청회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이 옳지 않고, 박 대통령의 통치력에도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했고, 상청회 내부에서도 유 전 회장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 출신에 영남대를 졸업한 김 이사장은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세 차례 상청회 회장을 지내며 박 대통령을 후원한 바 있으며,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제2의 최필립’으로 불려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