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종편 다 걸러낸다

부실 종편 다 걸러낸다

456

종합편성채널이 개국 2년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종편은 여전히 품위를 저버린 편파‧왜곡‧막말 방송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미디어 환경 전반을 위협하는 괴물 종편을 더 이상은 두고 볼 수 없다”며 ‘종편 국민감시단’을 결성했다.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언련, 새언론포럼, 언론연대,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전국언론노동조합(가나다 순) 등이 참여한 종편 국민감시단(이하 감시단)은 4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발족식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

   
 

감시단은 “종편 도입 당시 정부 여당이 내세운 정책 목표는 재승인 과정에서 평가의 지표로 삼을 수 없을 정도로 용도 폐기된 지 오래”라며 글로벌 미디어 육성, 방송의 다양성 제고 및 시청자 선택권 확대, 일자리 2만 개 창출, 콘텐츠 시장 활성화 등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막장‧막말 방송, 편파왜곡 보도, 질 낮은 시사토크 프로그램 등이 난무한 가운데 여론의 다양성은 오히려 훼손됐으며, 글로벌 미디어 육성은커녕 약속했던 2만 개의 일자리 창출은 고작 1,300여 명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초라한 성적표에도 불구하고 현재 종편은 온갖 편법을 동원해 부여받은 미디어렙 유예, 케이블 채널에 의무전송, 황금채널 배정, 방송발전기금 유예 등의 특혜 연장과 8VSB 등의 추가 특혜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감시단은 “종편 도입에 따른 정책 목표가 실패한 것으로 판명되었을 뿐 아니라 잇단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종편을 퇴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여론을 무시한 채 또 다시 종편의 생명줄을 연장시키기 위한 수순에 들어갔다”며 재승인 심사가 요식행위로 전락할 수 있음을 우려했다.

이에 감시단은 “내년 3월 종편 재승인은 반드시 종편의 총체적 타락과 부실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시민의 힘과 지성의 연대로 뭉친 종편 국민감시단 활동을 통해 종편의 재승인 심사를 철저히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감시단은 종편이 벌인 편파‧왜곡 보도 실태와 폐해를 국민들에게 알리고, 종편에게 제공된 미디어렙, 의무전송, 중간광고 허용 등의 특혜 회수, 종국에는 종편 퇴출을 위해 △종편 재승인 심사 감시 전개 △종편 감시 모니터 활동 강화 △종편의 특혜 해소 활동 등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