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기기 전원케이블 제거기술의 도래
전자기기의 발전은 실로 놀랄만하다. 불과 몇 십 년 만에 이전에는 상상도 못 하거나 과학소설에 등장하던 기기들이 이제는 일상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기기의 발전은 사람들의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발전 속에 유일하게 발전이 지체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전원관련 분야이다.
배터리기술은 초창기 수준에서 약간 발전된 정도이고, 충전은 전혀 발전이 없었다. 2004년.‘splashpad’라는 영국회사는 이를 개선하기위한 기술을 선보였다. 자력이 전기코일을 통과할 때 전기를 발생 시키는 점을 이용해서 모바일기기에 코일을 감고 자력을 발생시키는 패드근처에 두는 것만으로 전력을 발생시켜 충전하는 것을 제안했다. 이런 무선충전방식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이런 충전기술을 모바일기기에 탑재하도록 제조사를 설득하는 일이었다. 2008년11월경에 무선전원컨소시엄(World Power Consortium)이 구성되어 향후표준화를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여기에는 산요,필립스 등의 가전업체와TI등의 칩셋제조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 개최된 라스베이거스 가전전시회에서는 palm사에서 무선충전기술이 적용된 단말기를 선보였다. BMW는 한국에서 출시되는7 시리즈의 일부 모델에서 삼성 단말기를 무선충전하는 거치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의 전자기유도방식의 무선충전 외에도 다른 방식의 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Wild Charge’사에서는 기기를 무선거치대에 걸쳐야 하는 불편함조차도 없애고 평평한 패드위에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충전이 가능하게 했다 이기술은모토롤라레이저, 닌텐도Wii, 소니PS3, RIM의블랙베리등에 향후 채택될 예정이다. 무선충전기술을 이용하면 다양한 이동통신기기의 충전문제를 많은 부분 해소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거리에 무선충전장치가 설치된 곳에서 핸드폰 PDA,노트북등이 저절로 충전되게 할 수 있다. 또는 자동차 안에 무선기기를 놓는 것만으로 기기들이 충전되게 할 수 있다. 이같은 상황은 사용자가 보다 장시간 모바일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이를 콘텐츠제공자들은 보다 많은 자신의 콘텐츠를 장시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지상파사업자의 경우 현재 실시중인T-DMB의 가시청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콘텐츠 및 광고노출시간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전원 제약이 줄어듦에 따라 노트북과 같은 기기를 통해HD DTV의 직접수신 시청도용이해진다. 실외에서의 모바일기기 가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보다 다양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들면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양방향데이터방송이 활성화 될 수 있다. 지상파사업자도 DTV 서비스와 웹서비스를 연계한 새로운 수익성서비스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모바일기기의 전원문제가 해결될 경우기존에 시도하지 못했던 다양한서비스를 고품질로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지상파사업자들도 이러한 새로운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수익선 다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SBS기술팀 양명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