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용어사전]
DVB-T2
유럽 디지털 지상파TV 표준인 DVB-T를 이을 차세대 디지털 지상파 TV 표준인 DVB-T2의 표준이 등장할 전망이다. 새 표준은 데이터 전송율을 높이고 휴대용 기기와의 호환성을 강조한 것으로 디지털TV 및 방송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DVB-T 보다 30%의 전송효율 향상은 쉽게 가능할 전망이고, 모든 T2의 기술이 구현될때는 최대 45%까지의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T2에서 쓰이는 기술로는
기존의 OFDM subcarrier 2K,8K 모드에 더하여 16K, 32K까지 추가되었다. 이는 서브캐리어가 많아 질수록 심볼 크기가 커져 전송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고, 순간적인 간섭에 강하다. DVB-T의 QPSK,16-QAM,64QAM에 더하여 256QAM 변조 까지 사용가능하다. 또한 Rotated 개념을 도입하여 같은 수의 격자수라도 rotated 된 변조가 더 효율이 있으며, 격자수가 256으로 증가하면서 더 좋은 bitrate를 낼 수 있다. LDPC Error Correction Code를 사용한다. 샤논 용량에 가장 근접한 에러 정정 코드다. (지난 53호의 디지털 용어 참조)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주고 받는 안테나 수를 늘리면서 용량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남 태 현
SBS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