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 분류 : 지능형 홈네트워크>
일반적으로 미디어라고 하면 비디오와 오디오 신호를 가리키며, 여기에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면 컨텐츠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미디어 기술의 대표인 MPEG기술의 발전으로 현재의 미디어는 실감형 미디어로, 이러한 미디어를 재생하기 위한 각종 디바이스들은 기존에 아날로그 재생 디바이스에서부터 최근 실감나는 미디어 재생을 위한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멀티 채널 오디오 등의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와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기존의 비디오와 오디오로 한정되었던 미디어의 개념은 다양한 멀티디바이스가 연동되는 미디어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여기에 하나의 미디어를 재현하기 위하여 단일 디바이스가 아닌 사용자 주변에 사용 가능한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것이 SMMD(Single Media Multi Device)기술이다. 예를 들면, TV에서 화분에 물을주는 장면을 보고 있을 때 연못의 분수대에 물이 나오는 경우이다.
실감나는 미디어 재생을 위한 SMMD 기술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 정보 표현 기술이다.
둘째, 효과 정보를 미디어 리소스(비디오/오디오)와 패키징하는 미디어 포맷 기술이다.
미디어 파일 포맷은 미디어 리소스와 메타데이터를 패키징하기 위한 표준화 된 파일구조이다.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리소스와 메타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적인 구조로 설계되고, 대표적인 파일 포맷은 ISO Base Media File Format이다.
셋째, 디바이스 제어 관련 기술이다.
대표적으로 장비간의 1대 1 통신 기반인(UPnP)규격과 TCP/IP 통신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망을 통하여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합 관리 할 수 있는 LonWorks규격을 사용한다.
이 상 태 (SBS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