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의 트랜드와 솔루션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의 트랜드와 솔루션

621

LG-Nortel Enterprise Solutions 사업부 최경욱 차장

 디지털 미디어는 0과 1의 이진수 체계로 상태를 구분하여 데이터를 표시하는 디지털 방식의 미디어로, 아날로그 미디어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자연,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는 세상은 아날로그 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 그 형태에 따라 음성, 그림/화면, 문자 등을 고유의 전달 매체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상대방은 그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수단 즉, 전화나 편지, 비디오 등을 통해 정보를 습득한다. 반면, 디지털 미디어는 각각의 정보를 디지털방식의 미디어에 얹어 전달하는 것으로, IP전화, 핸드폰, IPTV, 인터넷, e북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된다. 이러한 일련의 정보 전달 과정을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디지털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전송 매체나 플랫폼이 유사해 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융합, 통합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인프라에 있어서 음성/데이터의 통합, 유선 무선 및 통신 방송의 전송 매체의 통합 그리고 이를 통해 정보가 습득 되는 수단인 단말/도구의 컨버전스 라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런 모든 현상이 바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가트너 라는 세계적인 시장조사 기관이 있는데 해마다 전략적 기술영역과 Hype Cycle 리포트를 출시한다. 가트너가 예측한 2010년에 대한 기술을 살펴보면, 이미 화두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네트워크 등의 소셜 컴퓨팅, 그린 IT, 보안, 가상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을 꼽고 있다. 이런 기술 변화와 트랜드는 커뮤니케이션 특히 기업 커뮤니케이션에도 반영이 되고 있는데, Hype cycle이라는 조사에서도 역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소셜 네트워크/마이크로 블로깅, 클라우드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 변화된 기술이 곧 적용되어 활성화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자료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독자적인 영역, 예를 들면 단순한 음성 전달의 수단이 아니라 이와 함께 정보를 전달하고, 장기적으로 고객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그 역할이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의 기술도 속도를 높이는 기술에서 품질이나 보안을 높이고 점차 지능화 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트랜드가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에 어떠한 의미를 주는 지, 크게 다음의 4가지로 정리 해 볼 수 있다. 우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단순한 이동통신 기기가 아니라 보다 인텔리전트 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기의 보편화 등 사용자의 이동성을 제공하는 솔루션이 그 첫 번째다. 이를 위해 3G, 4G의 기능을 지원하는 모바일 단말뿐 아니라 끊김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유무선 단일한 인터페이스, ISP 사업자와의 연동성 확보 등이 요구 되고 있다.

 두 번째로 클라우드 기반의 이메일 서비스, 동기화 및 가상화가 주요 키워드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컴퓨팅 및 IT 자원을 집중시켜 놓고 인터넷 기술을 활용해서 외부에서 클라우드 내에 접속하여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과 탄력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위치에 관계없이 기업 서버 및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고, 보다 개인 중심의 인터넷 기반 업무가 가능해 지고, 업무 공유 및 실시간 처리를 위한 협업의 중요성이 극대화된다. 이러한 흐름은 고속으로 상시 접속 가능한 안정적인 네트워크 및 모바일 오피스 인프라를 요구하고, 화상회의나 텔레프레즌스, 모바일 UC 와 같은 멀티미디어 및 협업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을 높이게 된다.
또한, 최근 들어 위키, 트위터, 블로그 등의 소셜 네트워킹도 주요 커뮤니케이션의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통합 커뮤니케이션에 협업 기능을 강화한 UCC(Unified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는 이미 확고한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단일 플랫폼을 통해 통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통합된 커뮤니케이션을 일컫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특히, 휴대폰으로 구내 인터넷전화를 무료로 이용하는 FMC(Fixed Mobile Communication)와 Mobile Office 기능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화상회의 등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UCC는 기업을 넘어 가정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 폰 뿐 아니라 가정의 멀티미디어 단말기를 통해,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는 물론, IPTV 및 기업 어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들은 다음과 같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는 업무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이동성(Mobility), 다양한 솔루션과 밀결합 하기 위한 유연성과 개방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들의 수용, 인터넷과 무선 및 클라우드 기반 환경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엄격한 보안이 요구 된다. 마지막으로, 개별 제품의 기능에 대한 서비스가 아니라 전체 비즈니스 솔루션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