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Non-Linear Media

[기술용어] Linear/Non-Linear Media

1744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Linear Media는 사용자의 간섭을 최소화한 형태의 매체로, 콘텐츠가 시청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되는 매체를 말하며, Non-Linear Media는 사용자의 참여로 콘텐츠의 진행 방향이 달라지는 매체를 의미한다.

극장에서 보는 영화를 대표적인 Linear Media로 꼽을 수 있다. 최근에는 미디어의 형태가 다양화하고 소비 행태 또한 모바일 중심으로 변하면서 유튜브(Youtube), OTT 등 Non-Linear Media가 등장하고 있다.

그런데 OTT의 대표라 할 수 있는 넷플릭스(Netflix)가 프랑스에서 Linear Media형 채널인 ‘Direct’를 선보였다. 프랑스 넷플릭스 이용자는 메뉴에서 Direct를 클릭하면 미리 프로그램된 유명 영화, TV 시리즈, 다큐멘터리 등의 방송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추어 보는 기존 OTT의 특징에서 다소 벗어나 넷플릭스가 보여주는 콘텐츠를 일반 TV처럼 시청하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이러한 기능을 선보인 이유는 프랑스의 경우 여전히 특정 프로그램을 선택하지 않고 틀면 나오는 기존 TV 시청 형태를 선호하는 이용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Direct 기능은 웹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은 아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