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술저널] 케이크 브라우저(Cake Browser)는 미국 Cake사가 출시한 화면을 좌우로 넘기는 형태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다. 검색 결과가 하단에 리스트로 표시되는 기존 웹 브라우저와 달리, 검색 결과가 측면에 표시된다. 검색 결과 리스트에 나타난 사이트의 링크를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실행된 페이지를 좌우로 넘겨서(swipe) 확인하기 때문에 더 빨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선호도에 따라 원하는 사이트의 결과를 먼저 확인할 수 있도록 순서를 설정할 수도 있다.
케이크 브라우저는 검색 시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를 클릭해 방문할 필요가 없으며, 좌우로 넘기는 것만으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모바일 웹 브라우저와 대비해 편리한 UI를 제공한다. 현재의 웹 브라우저에 익숙한 유저에게 이 정도의 편리성이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지만, 케이크 브라우저의 진가는 앞으로 등장할 폴더블 스마트폰의 UI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현재 중국 ZTE가 폴더블 스마트폰인 Axon M을 미국과 중국에 출시한 상태이며, 삼성전자 또한 지난 1월 31일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올해 폴더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스마트폰 등 첨단 제품을 개발해 차별화를 지속하겠다”고 선언했다. 더 이상 질적 차이를 만들어내기 어려운 프리미엄 스마트폰군에서 폴더블 스마트폰은 새로운 차별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폴더블 스마트폰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펼쳤을 때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케이크 브라우저가 만들어낸 기존과 차별되는 편리성과 경험이 폴더블 스마트폰 전반의 UI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