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0년도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 계획 발표

과기정통부, 2020년도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 계획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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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실감 콘텐츠 시장 창출 프로젝트 추진
아시아 최대 수준의 5G 기반 실감 콘텐츠 스튜디오 구축‧운영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등 실감기술을 활용하는 5G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감 콘텐츠를 비롯한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1월 29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발표한 ‘콘텐츠 산업 3대 혁신전략’, ‘실감 콘텐츠 산업 활성화 전략’을 바탕으로 2020년도 총 1,900억 원을 투입해 중점 추진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VR·AR 콘텐츠 산업 육성 △디지털 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핵심기술 개발(R&D) △정책 금융 지원 등 5대 기능을 중심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5G 이동통신의 대표적 서비스인 VR·AR 콘텐츠의 제작 지원(336억 원) 및 산업 인프라 조성(323억 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VR·AR 콘텐츠 산업 육성’에 총 659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공공·산업·과학기술 분야(α)에 실감 콘텐츠(XR)를 접목해 신시장 창출을 지원 하는 ‘XR+α프로젝트(150억 원)’와 5G 기반 실감 콘텐츠 3대 분야 선도 과제를 개발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150억 원)’ 프로젝트 등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 5G 기반 실감 콘텐츠 인프라인 ‘한국 VR·AR콤플렉스(상암, KoVAC)’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가칭) 실감 콘텐츠 스튜디오’ 구축을 2월에 완료하고 3월부터 본격 운영하는 한편,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 5G 기반 실감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실감 콘텐츠 오픈랩(30억 원)’을 새롭게 구축한다.

아울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속조치로 아세안 국가와 실감 콘텐츠 분야 교류와 시장 확대를 위한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부산, 56억 원)’ 및 지역 ‘VR·AR제작거점센터’ 4개를 추가로 구축한다.

둘째, ‘디지털 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사업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사업화 지원과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 총 253억 원을 투입한다.

디지털 콘텐츠 개발의 기술적 기반이 되는 컴퓨터그래픽(CG) 콘텐츠 제작 지원(52억 원)과 함께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 신기술과 융합한 시장창출형 디지털 콘텐츠 제작 지원(70억 원)에 총 122억원을 지원하고, 디지털 콘텐츠의 전략적 해외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대․중소기업 동반 해외 진출, 해외기업과의 공동 제작 및 미국·신남방 등 해외센터 기반의 상시지원 체계 마련 등에 131억 원을 투입한다.

셋째, 디지털 콘텐츠 산업 기반 강화(162억 원), 인력 양성(52억 원), 공정거래 환경조성(11억 원) 등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총 224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우선 ‘디지털 콘텐츠 기업 성장지원센터’(경기 안양)에 ‘5G+ 디지털 콘텐츠 테스트 랩(3월 개소 예정)’ 및 ‘VR·AR 디바이스 상용화 지원 센터’를 신규 구축하고, 2019년부터 구축하고 있는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 센터(전북 익산)’를 본격 운영함으로써 기업 지원 및 저변 확산을 강화한다.

넷째, 홀로그램, VR·AR 콘텐츠 및 디바이스 원천기술 개발 등 디지털 콘텐츠 핵심기술 개발에 올해 총 535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올해 신설된 ‘홀로그램 핵심기술 개발’ 및 ‘5G 기반 VR․AR 디바이스 핵심기술 개발’ 사업에는 각각 150억 원과 129억 원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032억 원의 ‘디지털 콘텐츠 펀드’ 투자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2020년에는 15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를 지속 확대하고, 실감 콘텐츠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Scale-Up)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M&A펀드’ 도입 등 펀드 운용방식을 다양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