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진 국감 ‘도쿄올림픽 중계 사고’, ‘경찰 사칭’ 지적 ...

방문진 국감 ‘도쿄올림픽 중계 사고’, ‘경찰 사칭’ 지적
방송작가 부당해고에 대해선 “가이드라인 만들어달라” 요청

716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MBC의 도쿄올림픽 중계 사고와 취재 과정에서 경찰을 사칭해 논란이 된 부분이 다시 한번 지적됐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월 14일 열린 국회 과방위 국감에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시청자평가지수로 지난 10년간 MBC의 신뢰도를 살펴보면 박근혜 정부 탄핵 때 최저점을 찍고 최근 들어 정점을 찍어 이제 신뢰할 만한 방송사로 돌아왔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문을 연 뒤 도쿄올림픽 중계 사고와 취재 과정에서 윤리강령을 위반한 부분을 꼬집었다.

조 의원은 “(도쿄올림픽 중계 사고는) 방송 사고라기보다는 사건이라고 생각하는데 많은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았고, CNN이나 BBC와 같은 글로벌 매체로부터의 비판도 있어 국제적으로 매체 신뢰도에 타격이 있었다고 본다”며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을 향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앞서 MBC는 7월 23일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중계방송하면서 우크라이나 선수단 소개에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를 쓰는 등 일부 국가와 관련해 부적절한 화면과 자막을 사용해 큰 비판을 받았다. 논란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는 와중에 다시 한번 문제가 발생했다. MBC가 남자 축구 B조 예선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를 생중계하면서 ‘고마워요 마린 자책골’이라는 문구를 삽입한 것이다. 상대방 선수를 조롱하고 스포츠 정신을 훼손하는 문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 최근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관련 취재 과정에서 MBC 기자와 영상PD가 경찰을 사칭해 검찰에 송치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권 이사장은 “부끄럽다”고 답한 뒤 “재발하지 않도록 MBC 내부에서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방문진에서도 유념해서 개선할 수 있는 조처들을 주문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이어 “사건 이후 공공성강화위원회를 구성했다”며 “공공성강화위원회에서 제언이 나오면 적극 반영할 예정이고 사내 재교육은 이미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현황을 지적했다. 방송사별 방심위 심의 현황을 보면 MBC가 2018년 58건으로 1위, 2019년 36건으로 2위, 2020년 83건으로 1위, 2021년도 현재까지 8건으로 1위에 올랐다. 홍 의원은 “(올림픽 중계 사고가) 처음이 아니다. 2008년 베이지올림픽 때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는데 개선이 되지 않았다. 실수가 반복된 것은 상당히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2018년 1위, 2019년 2위, 2020년 1위 등 이렇게 절대적으로 수치가 높다는 것은 MBC 내부에 경영진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또 “앞으로 분기별 리포트를 받아 점검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방송작가 부당해고’ 사건을 언급했다. 앞서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 3월 MBC <뉴스투데이>에서 10년 가까이 일해온 작가 두 명에 대해 근로자성을 인정하고 부당해고로 결론 내린 바 있다. 하지만 MBC는 이에 불복해 취소 소송을 제기했고, 9월에는 이들에 대한 임시 복직을 제안했다.

황보 의원은 “10년 동안 성실하게 일한 직원을 전화 한 통으로 해고하는 게 공영방송에 어울리는 모습이냐”고 지적한 뒤 “기업의 비정규직 문제는 연일 보도하면서 정작 방송사에서는 본인들의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의지도 노력도 보이지 않는다는 게 ‘내로남불’이 아니고 무엇이겠느냐”며 “(비정규직 문제는) MBC뿐 아니라 모든 방송사의 구조적 문제이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방송작가의 열악한 처우 문제 등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많이 고민해서 만들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권 이사장은 “방송작가의 문제가 개별적인 문제이기도 하지만 MBC 전체 비정규직 문제와 연동돼 있다”면서 “MBC에 실태조사를 요구해놓았고, 발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이사회에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