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기술총람 발간 후기

[기술인이 사는 법] 디지털방송기술총람 발간 후기

1250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막 입사한 방송기술 새내기들이나 현업에 바쁜 방송기술인들이 DTV 및 DMB, 디지털라디오, 디지털 위성방송, IPTV 등 디지털방송기술 전반을 쉽고 간결하게 설명한 서적이 없을까? 하지만 아쉽게도 디지털방송에 대한 서적은 많지만 대부분 내용이 전문적이고 방대해서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디지털방송기술총람은 이러한 방송 기술인들의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이창형 연합회장님을 비롯한 방송기술인들의 노력으로 만들어 졌다. 총람은 디지털TV 방송 및 지상파방송 전송방식, 위성방송 전송방식, 이동수신방송 전송방식, 디지털라디오 전송방식, 데이터방송, HD중계 전송기술, DTV 응용서비스, HDTV 영상 제작기술 등 디지털방송기술 전반에 대해 간결하고 쉽게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디지털방송기술총람 저술에는 이창형 연합회장님 및 SBS 박성규 전회장님, MBC 김상철 회장님, KBS 박창묵 차장님, 저 모두 5명이 직접 참여했으며, 많은 방송기술인들이 직ㆍ간접적으로 도움을 주었다. 이창형 회장님은 제일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담당하신 원고를 가장 먼저 마무리해서 원고작성을 게을리 하던 저에게 큰 자극과 압박(?)을 주셨으며, 김상철 회장님은 업무 중 팔이 부러지는 중상을 입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HD중계 전송기술에 대한 원고를 마무리하는 열정을 보이셨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사인 박성규 회장님은 해박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위성방송 전송방식과 디지털라디오 전송방식에 대해 어려운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기 쉽게 썼으며, 박창묵 차장님은 디지털TV 방송과 데이터방송에 대한 원고 작성은 물론 원고를 모두 취합하여 책으로 만드는 어려운 일을 맡았다. 저는 지상파방송 전송방식과 이동수신방송 전송방식에 대한 원고를 맡았는데 기술연구센터 이승호 선임과 모바일기술부 조석현 정보통신기술사의 도움을 받아 원고를 작성하였다. 이런 저런 일 때문에 바쁘다는 이유로 원고 작성을 차일피일 미루다보니 여름휴가 중에도 컴퓨터와 씨름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지금도 가족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금할수없다.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고하고 저술에 참여한 5명 모두 함께 노력한 결과, 방송기술인들이 직접 써서 더욱 각별한 의미가 있는 ‘디지털방송기술총람’이라는 옥동자(?)가 탄생하였다. 좀 더 다듬고 보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간과 정보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출판을 강행할 수밖에 없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특히 디지털방송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성원을 보내주신 학생들에게 부족하지만 디지털방송기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이다.

 책으로 번듯하게 만들어져 나온 디지털방송기술총람을 보니 원고를 쓰면서 힘들었던 기억은 어느덧 사라지고 마음 한쪽이 뿌듯해지는 것을 느낀다. 앞으로 총람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정말 열심히 최선을 다해 정말 잘생긴 옥동자를 만들고 싶다.

 
 공동저자 김 영 석 (MBC 기술기획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