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한국자동차연구원, 자율주행차 개발 위해 손잡았다

KT-한국자동차연구원, 자율주행차 개발 위해 손잡았다

775
ⓒKT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KT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자율주행 핵심기술 연구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월 2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기술 개발, 검증 및 실증 테스트, 전문 인력 교류 등 레벨4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 개발과 서비스 발굴을 위해 실질적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자율주행 핵심기술 및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차량, 도로, 교통신호 체계 등을 연결하는 차량 통신 기술 5G-V2X(Vehicle To Everything) △데이터 사이언스 및 인공지능(AI) 영역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KT는 V2X 통신 기반의 자율주행 플랫폼인 ‘5G 모빌리티 메이커스’ 및 정밀측위 솔루션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차량과 도로인프라에 대한 위치 및 상태 모니터링, 원격제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고,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제작 예정인 레벨4 자율주행 차량에 이를 적용해 차량 및 주변 데이터를 전송, 더욱 안전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양사는 또 KT의 5G 통신서비스, 에지 클라우드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AI 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에서 확보되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외에도 데이터 분석, 실증을 통해 미래차 환경을 대비한 사업의 기초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혁신적인 자율주행차 및 인프라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우수인재 양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미래 주요 성장 동력인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솔루션 사업 분야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KT가 대한민국 미래 자동차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