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5G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현 기술 개발 ...

ETRI, 5G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현 기술 개발
5G 드론 실시간 제어, 지능형 CCTV 등 요소 기술 실증 완료

437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국내 연구진이 5G 이동통신의 초고속·초저지연 전송기술을 활용해 도시 곳곳을 정밀하게 관제하는 등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5G 드론 기반 관제서비스 솔루션’과 ‘5G CCTV 기반 지능형 도로안전 지원 서비스기술’을 개발해 정밀관제 서비스를 위한 실증까지 마쳤다고 밝혔다.

ETRI와 KT가 공동 개발한 ‘5G드 론 기반 관제서비스 솔루션’ 기술은 드론을 이용해 잘 보이지 않는 교량의 균열이나 위험지역 시설물을 실시간 원격제어하며 KT 5G 상용망으로 고해상도(UHD) 영상 데이터를 보내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기존에 영상 풀HD급 영상을 전송하던 이동통신 기술에 비해 현장 상황을 훨씬 정밀하고 선명하게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드론 비행 제어와 송출되는 고해상도 영상을 통신이 쫓아갈 수 없었던 상황을 극복한 셈이다.

특히, 원격에서 드론의 영상 확대·축소 등 제어나 영상 전송을 끊김이나 지연 없이 확인할 수 있어 접근이 어려운 교량, 전송탑, 대형 경기장이나 붕괴위험 지역에 있는 시설물 등의 점검을 쉽게 할 수 있다. 이로써 사고를 예방하고 재난, 교통상황 등을 관제하는 분야에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ETRI는 이번 기술을 안전관리를 위한 공공시설물 관제 서비스에 적용해 지난 7월부터 대전시와 대구시 각각에서 실증을 진행해 왔다. 또, 지난 12월 2일, 대전광역시 서구 괴곡동 고리마을 부근에서 행정안전부-대전시가 주관하는 ‘2020년 겨울철 스마트 폭설대응 현장훈련’에 이 기술을 전국 최초로 활용한 바 있다.

훈련은 폭설로 인해 피해를 많이 입은 지역에 재난 상황을 가정해 시설물 붕괴, 도로교통 상황을 드론으로 실시간 확인하면서 대응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현장 상황을 초고화질로 문제없이 센터에 전달하면서 연구진은 기술력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ETRI는 사업에 참여한 공동기관과 함께 ‘5G CCTV 기반 지능형 도로안전 지원 서비스 기술’도 개발해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존 지능형 CCTV는 촬영한 영상을 중앙 관제 센터로 전송한 뒤, 센터에 위치한 서버에서 분석하는 후처리 방식으로 이뤄졌다. 반면 이번 기술을 이용하면 AI 반도체 칩을 CCTV에 내장해 현장에서 도로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다.

현장 주변에 음향 장치나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폰과 같은 단말로 위험 상황을 알려주는 기능으로 안전사고에도 즉각 대응 할 수 있다. 또, ETRI는 차량이나 보행자의 이동속도나 방향, 특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술로 도시관제를 지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했다. 특히, 2018년도부터 공동연구기관인 대구시에 위치한 수성구 알파시티와 대전시에 위치한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실증 지역으로 선정해 본 기술을 검증해 왔다.

한미경 ETRI 도시·공간ICT연구실 책임연구원은 “5G 기술을 스마트시티 서비스에 적용해 화재나 폭설과 같은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재난이나 도시 방역, 교통상황, 자율주행 등 다양한 도시 안전관리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