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11월, 전국 초․중․고․대학생 4000여 명 대상으로 개최…참가비 전액 무료
[방송기술저널 강민정 기자] 통일부 통일교육원이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하며, EBS미디어가 진행하는 ‘2018 통일리더캠프’가 4월 27일부터 11월 28일까지 전국 각 권역 초․중․고․대학생 400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된다.
지난 4월 27일 파주 홍원연수원에서 교육대학생 캠프, 5월 1일~4일 전북지역 초․중학생 캠프를 첫 행사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2018 통일리더 캠프는 1박 2일간 회당 110여 명을 대상으로 전국 권역별로 실시되며, 초등학생(5~6학년) 12회, 중학생 13회, 고등학생 3회, 대학생 3회, 특별캠프 3회, 우수자 대상 마무리 캠프 1회, 총 35회의 캠프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통일교육 주간 어린이 기자단 가족 캠핑 등 다양한 특별캠프를 연계 실시해 통일 공감대를 주변으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참가 대상을 다양화해 진행한다.
아울러 입소 시 자기 탐색을 통한 통일 유형 검사를 시작으로 조별 팀워크 및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통일의 길목(나를 찾는 여행)’, ‘비주얼싱킹으로 그려보는 통일 웹툰’, ‘진로체험 부스’ 등의 프로그램을 신설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참가자들에게 비전을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참여·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전액 무료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된다. 우수참가자로 선정되면 통일교육원장상 수여 및 초․중생 대상 마무리캠프 참가 기회가 부여되며, 대학생의 경우, 우수활동 학생을 선발해 여름방학 기간 중 5박 6일간 분단 현실을 체감하고 심도 있는 통일 논의를 위해 ‘백두산 및 고구려 유적지 등‘을 탐방하는 국외캠프에 참가할 수 있는 특전을 제공할 계획이다.
통일교육원 관계자는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2018 통일리더캠프는 참가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참여·체험형 프로그램과 함께 국내 최대 교육 콘텐츠를 보유한 EBS의 양질의 교육 자료를 활용해 내실화했으며, 특히 남북정상회담 개최 등 통일 관련 다양한 이슈가 함께 있어 참가자들에게 더욱 생생하게 통일교육을 실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캠프에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http://www.uniedu.go.kr/uniedu) 내 통일리더캠프 전용창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