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EBS가 주최하고 고양특례시가 후원하는 제20회 EBS국제다큐영화제(이하 EIDF 2023)가 8월 21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개막식은 EBS 1TV 방송과 EBS & EIDF 홈페이지 및 EIDF 유튜브 공식채널 송출을 통해 시청자를 찾아갈 예정이다. EIDF 조직위원장이자 EBS 사장인 김유열의 개막 선언으로 문을 열 개막식 진행은 배우 김남희가 맡는다.
EIDF 2023의 개막은 20주년 개최를 기념해 특별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EIDF 2023에서는 기존 초청객들을 대상으로 행사를 진행하고, 이를 실시간 송출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EIDF의 지난 20년을 돌아보는 특별 다큐멘터리 형태의 방송을 기획 및 제작해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8월 21일 밤 9시 55분 EBS 1TV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EIDF 2023 개막식은 TV 방영을 비롯해 EBS와 EIDF의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개막 방송에서는 20주년 개최를 맞이하는 EIDF의 소개와 함께 페스티벌초이스(경쟁) 부문을 포함한 올해의 상·방영작 56편의 라인업을 공개한다.
다큐멘터리의 진입장벽을 낮추어 장르의 대중화를 위해 20년간 달려온 EIDF는 올해도 우수한 다큐멘터리 작품들로 가득 채운 일주일을 대중들에게 선사하며 영화제를 즐기고 싶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영화제’로서 개최될 예정이다.
개막식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다큐멘터리 영화를 좀 더 가까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EBS 1TV에서는 21일부터 27일까지 특별 편성을 통해 국내외 다양한 다큐멘터리 영화 작품들을 방영할 예정이며, 고양특례시 메가박스 고양스타필드 및 서울시 종로구 씨네큐브에서는 24일부터 27일까지 극장상영과 특별 행사를 운영한다. 또한 기존 일산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 일대에서만 진행되던 야외상영이 서울시 종로구 카페윙클까지 확대 운영돼 개선된 접근성으로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시민들과 함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EIDF2023의 행사 등지에서는 버스킹 공연, 포토부스, 영화제 기념품 판매와 같은 부대 행사도 함께 이루어져 시민들에게 낭만적이고 즐거운 다큐멘터리 축제를 선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