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방송통계포털’ 미디어데이터 지식플랫폼 개편

방통위, ‘방송통계포털’ 미디어데이터 지식플랫폼 개편

287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각종 방송통계 정보를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서비스 중인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을 미디어데이터 지식플랫폼으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밝혔따.

개편하는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방송통계포털과 정부 또는 공공기관의 유관 통계시스템(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미디어통계포털 등)을 연계하여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해외미디어 통계 등 미디어데이터를 더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적용해 누구든지 원하는 데이터를 웹기반 서비스(어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등)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반기부터 시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방송통계포털을 통해 제공하는 조사보고서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통계에 기반한 미디어 정책 연구, 산업전략 수립 등 미디어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지원한다.

현재 방송통계포털에서 공개하고 있는 보고서는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방송산업실태조사 등 10종이고, 관련 통계표는 1,396 건, 인포그래픽, 지도 서비스, 주요지표 트렌드 등은 총 40여 종에 달하는데, 모두 이용자가 직접 내려받아 바로 활용할 수 있다.

2021년 한 해 동안 총 93,859명이 방송통계포털을 방문하여 조사별 통계, 주제별 통계, 복합통계, 주요지표 트렌드 등의 서비스와 시청점유율, 유료방송가입자 현황, 방송사업자 손익현황 등의 통계표를 이용했다.

방송통계포털 이용 중 궁금한 점은 방송통계포털-통계알리미-문의사항을 통해 관리자와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다.

한편, 방통위는 방송통계포털을 널리 알리고 체험기회를 확대하고자 주요 편의기능(마이 히스토리, 복합통계, 분석기능 등)에 대해 2월 한 달간 만족도 조사 이벤트를 방송통계포털(통계알리미-퀴즈이벤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