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소비자행태조사(MCR) 빅데이터 전면 개방

코바코, 소비자행태조사(MCR) 빅데이터 전면 개방

1360

“광고계 마케팅 지원으로 활용도 클 듯”

[방송기술저널 강민정 기자] 행정안전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는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통해 올해 1월 25일부터 소비자행태조사(Media & Consumer Research, 이하 MCR) 조사결과 원시데이터를 전면 개방했다.

1999년에 시작된 소비자행태조사(MCR) 조사는 전국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제품 구매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는 국내 최대 규모 마케팅 조사다. 올해 오픈한 데이터서비스는 지난 20년간 실시했던 조사 항목을 만 오천 여개로 표준화한 것이다.

데이터서비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크게 ‘MCR 데이터’와 ‘시각화 자료’로 구성돼 있다. ‘MCR 데이터’에는 ‘조사 원시데이터’뿐 아니라 조회하고 싶은 항목을 필터링해 조사결과를 볼 수 있는 ‘통계데이터’ 등을 제공한다. ‘시각화 자료’에는 소비트렌드 등 당해연도 조사결과를 이해하기 쉽게 가공한 인포그래픽 자료와 이용빈도가 높은 조사결과를 차트로 설명한 데이터시각화 자료가 있다.

또, 시스템 초기화면에 조사결과 ‘분류체계’와 이용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인포그래픽, 주요통계, 시각화자료 등을 배치하여 이용자의 편의성을 배려했다.

코바코는 “이번 MCR 데이터의 개방으로 오랜 기간 축적된 마케팅 조사결과를 관심 있는 국민 모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며 “향후 시장조사, 정책입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까지 이어질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