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동 KBS 사장 “내년 상반기 전사적 조직개편”

양승동 KBS 사장 “내년 상반기 전사적 조직개편”

1203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양승동 KBS 사장이 “내년 상반기 중 콘텐츠 중심의 전사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양 사장은 12월 12일 오전 9시 30분 KBS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24대 KBS 사장 취임식에서 “뛰어난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이 집중되는,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민첩하고 역동적인 공영미디어를 만들겠다”고 선포했다. 그는 “공익적 콘텐츠와 시청자 서비스를 통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민주주의를 지킬 책무를 이행하려면 KBS의 조직과 경영방식 등 KBS가 확 바뀌지 않으면 안 되는 절박한 국면에 와 있다”며 혁신 의지를 강조했다.

이날 양 사장은 △KBS가 신뢰도와 영향력에 있어 독보적 존재가 되는 것 △KBS가 지상파뿐 아니라 온라인과 모바일에서도 충분한 도달률을 갖는 것 △KBS를 최대한 효율적이고 유연한 조직으로 만드는 것 등 임기 내 달성할 목표 3가지를 발표했다.

양 사장은 특히 “도달률이 낮으면 신뢰도와 영향력의 상승도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며 “KBS가 지상파 중심의 공영방송을 넘어 공영미디어로 진화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뢰도와 영향력, 도달률 확대의 전제조건으로 “최대한 효율적이고 유연한 조직이 필요하다”고 역설한 뒤 상반기 중 전사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를 공영미디어로 진화해 가기 위한 3개년 계획을 세우고 관련 예산과 인력을 대폭 늘리는 한편 전국 각 지역에 가장 특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조직과 인력, 예산을 재편할 방침이다. 또한 콘텐츠 중심의 조직개편을 시작으로 △실무 중심 직급체계 전면 개편 △취재제작 인력 충원 △안식년제, 명예퇴직제도 활용 등을 통해 선택과 집중 전략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양 사장은 마지막으로 “이 같은 혁신에는 반드시 고통이 따를 것이지만 KBS의 주인인 시청자를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할 우리 스스로의 변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