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ural Engine(뉴럴 엔진)

[기술용어] Neural Engine(뉴럴 엔진)

7297

[방송기술저널] Apple의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 아이폰 X에는 A11 바이오닉 칩이 내장돼 있다. Neural Engine(뉴럴 엔진)은 이 A11 Bionic Chip에 적용돼 있는 머신러닝, 추론 모델, 이미지 인식, 모션 인식 등 인공신경망 추론 연산에 특화한 전용 하드웨어 회로다.

아이폰 X는 홈 버튼을 없애는 과감한 변화를 선보였으며, 혼 버튼에 손가락 지문을 인식하는 ‘Touch ID’ 대신 ‘Face ID’라는 새로운 보안 기술 시스템을 공개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뉴럴 엔진이다.

‘Face ID’는 True Depth 카메라를 이용해 사용자의 얼굴에 3만 개 이상의 보이지 않는 도트를 투사하고 이를 분석해 정밀한 심도 맵을 만드는 원리로 작동한다. 뉴럴 엔진은 실시간 프로세싱을 위해 초당 최대 6천억 번의 작업을 수행하며 이를 계산하고 분석할 뿐만 아니라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가 안경이나 모자를 쓰고, 수염을 길러도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팅 파워와 전력 효율이 중요하며, 특히 전력 공급이 한정적이고 여러 제약이 많은 모바일 기기에 이를 적용하기란 더욱 어렵다. Apple은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on-device의 인공지능(AI) 제품을 개발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제품에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AI 산업에서 Apple의 확고한 저력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