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국제 OTT 시상식’ 후보작 접수 시작 ...

과기정통부, ‘국제 OTT 시상식’ 후보작 접수 시작
음악상, 피플스 초이스상 등 신설…경쟁 11개 부문, 초청 4개 부문 20여 점에 시상

159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0월 6일 ‘2024 국제 OTT 시상식’(2024 Asia Contents Awards & Global OTT Awards)의 개최를 앞두고 시상식 후보작(자) 공모 및 접수를 7월 1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제 OTT 시상식은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국제 OTT 페스티벌’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국내 우수한 OTT 플랫폼과 기술, 콘텐츠 및 아티스트 등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자리다.

올해는 국내외 OTT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을 선도하는 플랫폼과 기술, 콘텐츠, 아티스트 등 다양한 활동 주체를 발굴‧홍보하는 시상식의 정통성을 유지하면서 글로벌 시청자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부문을 개편했다. 경쟁 11개 부문, 초청 4개 부문으로 총 15개 부문에 대해 20여 점을 시상할 예정이다.

경쟁 부문은 △우수한 첨단 제작 기술을 선보인 콘텐츠에 수여하는 ‘Best 디지털 VFX’, △전 세계에서 흥행성과 작품성이 높은 OTT 오리지널 콘텐츠에 수여하는 ‘Best OTT 오리지널 시리즈’, △새로운 소재와 신선한 포맷으로 성과를 낸 콘텐츠에 수여하는 ‘Best 크리에이티브’, △올해 새로이 신설한 우수한 OST를 선보인 콘텐츠에 수여하는 ‘음악상’ 등을 포함한 11개로 구성했다.

초청 부문은 ▲AI 활용 등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한 플랫폼에 수여하는 ‘뉴테크상’, ▲새로운 장르와 시도를 선보인 콘텐츠에 수여하는 ‘혁신스토리상’, ▲세계에서 폭넓게 작품 활동을 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라이징스타상’, ▲한 해 동안 뛰어난 성과를 낸 배우를 대상으로 전 세계 시청자 투표로 선정하는 ‘피플스 초이스상’ 등을 포함한 4개로 구성했다.

국제 시상식의 출품 접수 기간은 7월 1일부터 22일까지이며, 이후 심사위원회 등의 예선 심사와 본선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자)을 선정하고, 경쟁 부문 후보작(자) 및 ‘피플스 초이스상’ 선정을 위한 글로벌 시청자 투표 진행은 9월 중 공지할 예정이다.

최준호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은 “국제 OTT 시상식이 명실상부한 국제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국내외 OTT 기업 및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과기정통부는 국내 OTT‧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