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울어진 운동장 바로잡기 위해 애썼다”

떠나는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울어진 운동장 바로잡기 위해 애썼다”

870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2년간의 짧은 임기를 마무리했다.

이 위원장은 9월 9일 퇴임사를 통해 “방송의 공공성과 언론 자유 회복을 위해 노력했고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덜고 불공정한 관행과 불합리한 제도를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당장 눈에 띄는 성과를 내기는 어려웠지만 이런 노력들로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었다”고 운을 뗐다.

방통위의 1심 패소로 결론이 난 페이스북 판결과 관련해선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애썼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글로벌 사업자가 임의로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준 행위에 대해 엄중히 제재했고 1심에서 승소는 못했지만, 기울어진 운동장에 대한 문제의식과 함께 방통위의 존재 이유가 이용자의 편익을 높이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방송통신 규제를 위한 조직개편 논의에는 아쉬움을 표했다. 이 위원장은 “4기 과제를 남기고 떠나고 효율적인 방송통신 규제를 위한 조직개편 논의가 이뤄지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말한 뒤 마지막으로 방통위 직원들에게 “뚜렷한 비전을 갖고 이룰 수 있다는 믿음으로 도전하길 바란다”면서 “방송통신 정책의 최고 전문가로서 긍지를 갖고 일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