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리나(Catalina)

[기술용어] 카탈리나(Catalina)

1258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카탈리나(Catalina)는 페이스북(Facebook)에서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진 ‘애플TV’와 유사한 셋톱박스형 단말의 코드명이다.

디지털 미디어사인 ‘The Information’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Facebook Portal에 적용한 동영상 기술을 지원하면서 OTT 서비스가 가능한 셋톱박스형 단말을 개발 중이며, 콘텐츠 확보를 위해 디즈니(Disney), 넷플릭스(Netflix), 아마존(Amazon), 훌루(Hulu), HBO 등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IT 전문 매체 ‘Apple Insider’는 디즈니, 넷플릭스, 아마존 등은 아무 언급을 하지 않거나 언급을 거절했으며, HBO만이 페이스북과 논의를 가진 적이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카탈리나는 Portal과 같이 가정 내 사용자의 움직임을 따라다니고 어린이용 디지털 도서와 같이 AR 객체와 인터액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은 Portal이 큰 반응을 얻지 못하자 TV를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셋톱박스형 Portal을 출시해 단말 판매를 늘리고 자사 서비스 이용을 늘리려는 계획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미 많은 콘텐츠 제작사에서 자체 OTT 플랫폼을 가지고 있어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에 한계가 있고, 일련의 사건으로 페이스북의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한 상태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