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제2기 망 중립성 연구반 출범

과기정통부, 제2기 망 중립성 연구반 출범

162

[방송기술저널 백선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2기 ‘망 중립성 연구반(이하 연구반)’을 구성하고 2월 4일 오후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앞서 지난해 6월 1기 연구반을 구성한 바 있다. 당시 연구반은 총 6차례 회의를 개최해 망 중립성 가이드라인 개정 등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했고, 5G 등 기술 발전을 반영해 망 중립성 개정 필요성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2기 연구반은 법, 기술 등 학계 전문가, 인터넷 기업(네이버, 카카오, 왓챠), 이동통신 3사(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협회(KTOA, 인터넷기업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연구기관(KISDI, ETRI), 과기정통부 등 총 17인으로 구성됐으며, 이성엽 고려대 교수(기술경영전문대학원)가 위원장을 맡아 연구반 운영을 총괄할 예정이다.

2기 연구반에서는 1기 연구반 논의의 연장선 상에서 △관리형 서비스의 세부 제공 조건 △트래픽 관리의 투명성 확보 방안 △기타 망 중립성 가이드라인 개정 관련 사항 등을 논의한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연구반 운영 결과 등을 토대로 연내 망 중립성 정책 방향을 마련하고, 업계 등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망 중립성 가이드라인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 없음

댓글을 남겨주세요